상단영역

본문영역

파주시 저출산 극복 총력 전개

파주시 저출산 극복 총력 전개

  • 기자명 이성훈 기자
  • 입력 2023.10.11 12:3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확대 등 

파주시가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모자보건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파주시가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모자보건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이성훈 기자] 행정안전부에서 발표한 주민등록 인구통계에 따르면 파주시의 출생등록 수는 2023년 8월까지 1680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작년 동기간 1896명 대비 11% 감소한 수치이며 2020~2022년 동기간 평균 1830명과 비교했을 때 8% 감소한 수치이다.

이처럼 파주시 출생등록 수는 감소추세에 있으나 2022년 통계청에서 발표한 합계출산율 통계에 따르면 전국 0.778명, 경기도 0.839명, 파주시는 0.861명으로 파주시의 합계출산율은 전국, 경기도 평균보다는 모두 높은 수치다.

전국, 경기도 평균보다 높은 합계출산율을 기록하고 있는 파주시이지만 계속되는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시는 출산 관련 다양한 사업을 운영 중에 있다. 

파주시의 예비·신혼부부는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위해 철분제 등의 영양제를 지원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태아의 선천성 기형을 유발하는 감염성 질환을 조기 진단할 수 있는 ‘예비·신혼부부 무료검사’도 받을 수 있다. 또한 임신을 원하는 난임 부부는 소득 기준에 상관없이 난임 부부 시술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파주시 거주 임산부들에게는 출산교실, 요가교실, 태교교실 등의 모자보건교실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출산, 육아에 관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서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을 수 있는 임신부의 스트레스를 경감시켜 출산가정의 부모가 준비된 마음으로 아기를 맞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그밖에도 시는 산후조리비 지원 사업,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사업, 첫만남이용권, 출생축하금, 부모수당 등을 통해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켜 아이 낳기 좋은 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다.

더 나아가 시는 기존 운영되던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사업을 확대하여 해당 사업의 본인부담금 90%를 지원해 주는 사업을 2024년부터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해당 사업이 시행될 경우 해당 서비스 이용자는 본인부담금 중 최소 5만9400원~최대 148만2000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11일 김경일 파주시장은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사업 확대로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 경감은 물론 건강관리사 양성에 따른 사회적 일자리 창출도 기대된다. 앞으로도 출산가정에 다양한 지원을 하여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파주시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