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하남시 똑버스 시범 운행 개시

하남시 똑버스 시범 운행 개시

  • 기자명 김용갑 기자
  • 입력 2023.08.30 11:3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일·위례 일원 지역주민 편의 제공 기대 

시민이 부르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찾아와 목적지로 이동하는 하남시 똑버스.
시민이 부르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찾아와 목적지로 이동하는 하남시 똑버스.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김용갑 기자] 시민이 부르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찾아와 목적지로 이동하는 신개념 교통수단 ‘똑버스’가 하남 감일·위례 일원에서 30일부터 운행을 개시했다.

하남시는 감일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수요응답형 교통체계(DRT;Demand Responsive Transport)인 똑버스 개통식을 가졌다.

똑버스는 경기도형 DRT의 고유 브랜드로 ‘똑똑하게 이동하는 버스’라는 의미다.

앞서 시는 똑버스를 개통하기 위해 지난 6월부터 운송사업자를 모집·선정하고 차량과 승무사원을 준비하는 등 사전 작업을 철저히 이행했다.

하남 똑버스는 13인승 현대 쏠라티 차량으로 감일동 3대, 위례동 3대씩 총 6대가 매일 오전 6시30분부터 24시30분까지 운행된다. 30일 시범 운행 과정을 거친 후 9월6일부터 정식 운행을 시작한다.

먼저 감일동 똑버스 3대는 감일동 내에선 어디든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며 서울시에서는 올림픽공원역·거여역·마천역과 마천시장 총 4개 지정된 위치에서 승하차가 가능하다.

위례동 똑버스 3대는 마찬가지로 하남 위례동 내에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으며 서울시는 장지역·복정역·거여역·마천역 총 4개 지정 위치에서 승하차할 수 있다.

이용방법은 경기교통공사에서 운영하는 통합교통 플랫폼 ‘똑타’ 앱을 통해 똑버스 호출과 결제가 가능하며 승객이 가고자 하는 출발지와 도착지를 앱에 입력하면 가장 가까운 곳에서 운행 중인 똑버스 차량을 기준으로 승차지점, 승하차시간을 실시간으로 안내한다.

똑버스 이용요금은 경기도 시내버스 요금인 1450원과 동일하며 교통카드 이용 시 수도권 통합 환승할인도 적용된다.

이현재 하남시장은 “위례복정역, 미사순환 노선 개통에 이어 감일·위례신도시에 하남 똑버스를 개통하게 돼 기쁘다”며 “똑버스 운행 후 모니터링을 통해 지속적으로 똑버스 서비스를 개선해 더욱 더 편리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