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연천군, 기본형 공익직불금 수급 조사 

연천군, 기본형 공익직불금 수급 조사 

  • 기자명 김준호 기자
  • 입력 2023.08.29 13:3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짓이나 부정한 방법 수령여부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김준호 기자] 연천군과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연천·포천지사는 9월까지 ‘2023년도 기본형 공익직불금’을 등록한 농업인을 대상으로 부정수급 조사를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2023년도 기본형 공익직불금’ 신청자 중에 신규자, 관외경작자, 농자재 구매이력이나 농산물의 판매이력이 없는 자, 장기요양등급판정자, 재해보험 등 보조사업 불일치자에 대하여 실제 경작여부를 중점 조사할 예정이다. 

실경작이 의심되는 신청인의 직불금 부정수급을 사전 차단하는 것이 조사의 주요 목적이지만 2022년 이전에 부당수령을 했는지 여부도 함께 조사하게 된다.

조사결과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직불금을 등록 또는 수령한 사실이 드러나면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다. 이미 지급된 직불금은 전액 환수되고 최고 5배의 제재 부과금이 부과되며 최장 8년간 직불금을 받을 수 없게 된다. 

또한 직불금을 수령하기 위해 허위로 농업경영체 등록을 한 것이 드러나면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된다.

직불금은 대상 농지와 대상자 요건을 모두 갖추어야 한다. 2017~2019년도 중 1회 이상 쌀, 밭, 조건불리 직불금을 수령해야 등록이 가능했던 대상 농지 요건은 삭제되었지만 기준년도 요건은 여전히 유효하다.

또한 하천구역, 전용 등 제외 대상 농지에 포함되지 않아야 한다. 기존 수혜자 이외 신규로 등록하려는 자는 직전 3년 중 1년 이상 지급 대상 농지 1000㎡ 이상에서 ‘영농종사’해야 하고 모든 등록자는 등록년도에 지급 대상 농지 1000㎡ 이상 농업에 종사해야 한다.

‘영농종사’란 자기의 비용과 책임으로 농작업을 직접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농작업의 일부가 아닌 전부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당연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다. 최근 등록된 농지의 일부를 떼어 자녀나 부모 등 가족이 등록하게 하거나 경계도 없이 소유 지분별로 각각 등록 등 허위 또는 거짓으로 농지를 분할하는 것도 부정수급으로 처벌 대상이 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실제 경작하지 않는데도 올해 직불금을 등록한 신청인이 있다면 자진해서 직불금을 취소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