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안양문화예술재단, 제7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안양문화예술재단, 제7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 기자명 김영천 기자
  • 입력 2023.08.23 09:3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부터 총 70일간 비판적 성찰 다뤄

안양문화예술재단의 APAP7 실내 전시 작품(농림축산검역본부, 박혜수의 ㈜퍼펙트패밀리).
안양문화예술재단의 APAP7 실내 전시 작품(농림축산검역본부, 박혜수의 ㈜퍼펙트패밀리).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김영천 기자] 안양문화예술재단은 공공예술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을 담은 상상과 지향점, 현시대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다룬 제7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이하 APAP7)를 25일부터 11월2일까지 (구)농림축산검역본부와 안양예술공원에서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안양시가 주최하고 안양문화예술재단이 주관하는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는 안양의 역사, 문화, 지형, 개발 등 변화하는 현대 도시의 맥락과 환경을 미술, 조각, 건축, 디자인, 퍼포먼스 등 다양한 공공예술 작품으로 풀어내고 선보이며 시민이 일상에서 예술을 즐길 수 있도록 도시 자체를 하나의 갤러리로 만들어가는 프로젝트이다. 

2005년 개최한 첫 회 이래로 공공예술을 안양의 도시환경에 맞게 풀어냄으로써 시민 및 국내외 예술 관객과 함께하고 있다.

특히 이번 행사는 안양시 승격 50주년을 맞아 오뚜기, 삼화페인트 등 다양한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색약자를 위한 컬러유니버설디자인을 적용하여 소외되는 사람 없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무장애 축제, 열린 축제로 공공예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APAP7의 주제는 ‘7구역-당신의 상상공간(ZONE7-Your Imaginary Space)’으로 ‘7구역’ ‘당신(의)’ ‘상상공간’ 세 개의 주제어로 구성된다.

‘7구역’은 현실을 넘어선 상상공간의 은유적 표현이자 7회를 맞이하는 본 행사를 의미한다. 공공의 대체어로 쓰인 ‘당신’이라는 주제어는 곧 ‘우리’를 내포하며 ‘모든 사람을 위한 공공예술’이자 ‘모든 사람에 의한 공공예술’을 지향한다. 마지막 주제어인 ‘상상공간’은 모든 이들의 예술적 꿈들이 현실화되는 예술 공론장이자 생산적 상상을 꿈꾸는 공간으로 APAP의 변화를 제시한다.

전체 프로젝트는 시간대별로 ‘프레 프로젝트-메인 프로젝트-포스트 프로젝트’로 구성된다. 지난해 안양시민이 직접 참여한 ‘프레 프로젝트’는 커뮤니티 프로그램, ‘아트 캠프’ ‘아트 펜스’ ‘비주얼 아카이브’를 진행하였고 결과물은 메인 프로젝트의 실내 전시에서도 공개될 예정이다. 

또한 시민 간담회와 전문가 간담회를 통해 APAP에 대한 다양한 비판적 의견을 수렴하고 APAP7의 방향성을 설정하여 메인 프로젝트에 적극 반영한다.

APAP7 ‘메인 프로젝트’는 ‘야외 전시’ ‘실내 전시’ ‘온라인 전시’로 구성됐다. (구)농림축산검역본부와 안양예술공원 일원에서 진행되는 ‘야외 전시’는 설치적 구조물, 건축적 파빌리온, 하천변 부조형 조각으로 구성하여 역대 APAP가 추구해 온 예술, 건축, 자연이 함께 어우러지는 야외 공공예술을 펼친다.

아울러 APAP 최초로 대규모 ‘실내 전시’를 도입하여 도심 속 유휴공간인 (구)농림축산검역본부 본관동 건물을 전시공간으로 탈바꿈해 시민들에게 개방한다. 실내 전시공간을 ‘휴먼 스페이스-에코 스페이스-스마트 스페이스’로 범주화하여 미래도시에 관한 담론인 ‘인간-생태-테크놀로지’를 탐구하고 제시한다.

‘휴먼 스페이스’에는 본질적으로 혼자 생존할 수 없는 인간이 점점 개별화, 고도화되고 있는 사회에서 인류의 지속을 위해 타인과 어떻게 공존, 공생해야 하는지에 대해 성찰하는 작품들이 출품된다. ‘휴먼 스페이스’의 출품작들은 현실을 재인식하고 현재와 미래의 삶에 대해 상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에코 스페이스’에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해 여러 상상을 가능하게 하는 작품들이 구성된다. 인류가 만들어온 환경 문제의 참혹한 결과를 낯설게 재인식하게 하거나 인류가 현 상태가 지속될 때 겪을 수 있는 다양한 현실적 가능성을 상상하게 한다.

‘스마트 스페이스’에는 인간 삶에 영향을 주는 과학기술에 대한 현재, 미래적 상상을 담는다. ‘스마트 스페이스’의 출품작들은 과학기술로 인해 변화하는 삶에서 기존의 자연관, 윤리관, 예술관 등이 어떤 의미를 드러내는가에 대한 물음을 던진다.

총 24개국 48팀, 88명의 작가가 참여하는 이번 전시는 총 70일간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매주 월요일과 추석 당일 등은 휴관일로 운영하지 않는다. 단 공휴일이 있는 주간은 휴관일이 변경될 수 있다. 

작품 관람 외에도 도슨트투어, 나이트투어 등을 포함한 다양한 투어 프로그램과 커뮤니티, 체험 프로그램 등이 진행되며 네이버 플레이스를 통해 예약이 가능하다.

직접 관람이 어렵더라도 ‘온라인 전시’를 통해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APAP7만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모든 출품작을 실제로 현장에서 보는 것처럼 실감 나는 동영상과 함께 상세한 콘텐츠를 아카이브로 구축한 이번 ‘온라인 전시’로 행사기간 동안 장소와 시간의 제약 없이 APAP7을 즐길 수 있다.

‘제7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7) 개막식’은 (구)농림축산검역본부 정문 부근에 설치된 국형걸의 작품 ‘팔렛세움’에서 25일 오후 7시 시작된다. 참여 작가에 대한 소개와 김성호 예술감독 진행 하에 실내 전시 작품 관람 등 행사 전반에 대한 소개가 예정되어 있다.

26일에는 ‘제7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국제 학술 컨퍼런스’가 열린다. 안양문화예술재단과 한국문화예술경영학회가 공동 주관하는 국제 학술 컨퍼런스는 ‘당신의 상상공간’이라는 주제로 상상과 공공예술 그리고 커뮤니티의 관계성을 다학제적으로 모색한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