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의정부시, 지적재조사 3개 사업지구 지정

의정부시, 지적재조사 3개 사업지구 지정

  • 기자명 김영관 기자
  • 입력 2023.07.19 14:0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쟁 원인 지적불부합지 정리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김영관 기자] 의정부시는 올해 추진하는 지적재조사 사업 3개 지구(안골2지구, 본자일2지구, 금곡지구)의 사업지구 지정을 마쳤다고 19일 밝혔다.

지적재조사 사업은 토지 이용 현황과 등록사항이 불일치하는 지적불부합지의 지적 정보를 바로잡고 토지 활용도가 높은 땅으로 새롭게 디자인하는 국가 인프라 구축사업이다. 일제 강점기 때 만든 동경원점의 종이 지적을 세계표준의 세계측지계 기준 디지털 지적으로 변환 구축한다.

이번 사업지구 지정은 7월 중 경기도 지적재조사위원회에서 심의 의결결과 고시된 것이다. 시는 지구지정 신청을 위해 지난해 10월 재조사 사업 실시계획을 수립, 올해 측량·조사 등을 추진할 수행기관으로 한국국토정보공사와 위탁계약을 체결해 토지 현황 조사 및 측량을 추진 중이다.

지구지정 신청 요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적재조사지구 내 토지소유자의 동의다. 시는 토지소유자 총수의 3분의 2 이상과 토지면적 3분이 2 이상에 해당하는 토지소유자의 동의를 받기 위해 2월23일 금곡지구와 본자일2지구, 3월3일 안골2지구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한 바 있다.

주민설명회에 참석한 토지소유자 및 이해관계인에게 지적재조사 사업의 추진 배경 및 필요성, 추진 현황, 절차 및 사업효과와 더불어 협조사항 등을 설명하고 동의를 받았다.

이로써 올해 지적재조사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된 시는 경계설정 기준에 따라 경계결정 및 확정 절차를 거쳐 지적불부합지를 정리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2012년부터 시작한 의정부시의 지적재조사 사업은 현재까지 전체 28개 사업지구 중 이번 3개 지구까지 완료하면 17개 지구가 완료된다”며 “측량부터 등기까지 국가가 부담하는 사업으로 그동안 지적 불일치로 시민들이 겪는 불편과 문제점을 해소하는 좋은 기회인만큼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