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리나 보코바 전 유네스코 사무총장 문화도시 하남 주제 특별 강연

이리나 보코바 전 유네스코 사무총장 문화도시 하남 주제 특별 강연

  • 기자명 오인기 기자
  • 입력 2023.07.16 10:1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리나 보코바 전 유네스코 사무총장이 ‘세계로 나아가는 문화도시 하남’을 주제로 특별 강연을 펼치고 있다.  
이리나 보코바 전 유네스코 사무총장이 ‘세계로 나아가는 문화도시 하남’을 주제로 특별 강연을 펼치고 있다.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오인기 기자] 하남시가 지난 14일 하남시청 별관 대강당에서 이리나 보코바(Irina Bokova) 전 유네스코 사무총장을 초청해 ‘세계로 나아가는 문화도시 하남’을 주제로 특별 강연을 진행했다.

지난 4월 반기문 전 국제연합(UN) 사무총장 특강에 이어 두 번째로 추진된 글로벌 특강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70분간 열렸고 이현재 하남시장, 시 공직자, 청소년 및 청년 등 300여명이 참석해 큰 관심을 끌었다.

특별히 도영심 세계여행관광협회(WTTC;World Travel and Tourism Council) 홍보대사와 함께 독일에서 온 청년들도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이날 특강에는 평소 쉽게 접하기 힘든 세계적인 유명 인사 방문이라는 점에서 준비된 의자가 부족할 정도로 큰 관심을 보였다.

이리나 보코바 전 총장은 불가리아 외무부 장관, 불가리아 국회의원 등을 역임하고 2009년부터 2017년까지 8년 동안 유네스코 사무총장을 지낸 유네스코 최초의 여성 사무총장이다.

아울러 유네스코 사무총장 재직 시절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많은 목표들을 구체화하는데 큰 기여와 함께 2016년에는 포브스가 선정하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명단에 포함되기도 했다.

이날 이리나 보코바 전 총장은 하남시에서 추진하는 K-스타월드 조성사업과 관련하여 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한국 청년들의 국제기구 진출을 독려했다.

유수의 한국 문화유산, 반기문 전 총장과의 인연, 세계 속에 한국의 위상, K-POP 등 한류문화 성공 등을 언급하며 과거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발전한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자부심을 가질 것을 조언했다.

특히 이 가운데에서도 “모든 혁신과 기술변화의 중심 그리고 하남시 성장의 중요한 요소가 교육과 문화”라며 “하남시가 중점 추진 중인 K-스타월드 조성사업 등 미래창의 산업은 향후 글로벌 도시로 도약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문화 콘텐츠 사업은 60만개의 일자리 창출과 1140억달러 규모의 경제가치가 있다”며 한국 문화ㆍ외교 정책의 성공사례인 K-POP 등 한류 붐을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시점에 하남시는 미래 비전을 알고 있는 선두 도시로 나아갈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이밖에 한국 청년들이 국제기구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한국의 경험과 관점을 널리 알려 달라고 당부했다.

마무리 인사로 이리나 보코바 전 총장은 “만약 누군가 저에게 서울과 하남 중 어디에서 살고 싶냐고 묻는다면 저는 하남에 살고 싶다고 답할 것이다”라며 하남의 미래가치를 높게 평가했다.

특강 후에는 참석자들과 격식 없이 소통하며 △세계 속에 한국의 이미지 △환경보존과 지속가능한 개발간 관계성 △성 평등 및 일과 가정의 양립 등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이현재 시장은 “하남시는 K-스타월드 조성사업을 바탕으로 한류문화의 중심지로 거듭날 것”이라며 세계적 경쟁력을 가진 문화도시로 도약할 것임을 시사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