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동근 의정부시장, ‘미래를 위한 교육방향’ 논의

김동근 의정부시장, ‘미래를 위한 교육방향’ 논의

  • 기자명 김영관 기자
  • 입력 2023.06.28 17: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마스 프레이와

김동근(왼쪽) 의정부시장이 토머스 프레이(Dr. Thomas Frey) 다빈치 연구소장과 ‘미래를 위한 청소년 교육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김동근(왼쪽) 의정부시장이 토머스 프레이(Dr. Thomas Frey) 다빈치 연구소장과 ‘미래를 위한 청소년 교육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김영관 기자] 김동근 의정부시장이 28일 시장실에서 ‘구글이 선정한 최고의 미래학자’ 토머스 프레이(Dr. Thomas Frey) 다빈치 연구소장과 ‘미래를 위한 청소년 교육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토머스 프레이 소장은 IBM에서 15년간 엔지니어 및 디자이너로 근무하며 270회 이상의 최다 포상을 기록했으며 미국 최고 IQ 소유자 클럽 ‘트리플 나인 소사이언티’ 회원으로 국내에서는 베스트셀러 ‘미래와의 대화’의 저자로 잘 알려져 있다. 특히 현재 의정부시에서 건립 중인 ‘나리벡 미래직업체험관’의 고문을 역임 중이다.

이날 김동근 시장은 토머스 프레이 소장과 △나리벡 미래직업체험관의 건립 이유와 역할 △지속가능한 차세대 도시 만들기 △AI 발달로 인한 미래직업(노동력)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토마스 프레이 소장은 “앞으로 AI가 인간의 능력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 노동력은 줄이면서 더 많은 신규 직업군을 창출하게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전반적으로 8시간 장기간 일하는 문화가 아닌 단편적 일자리가 많이 창출될 것”이라며 “미래세대는 한 가지 일에 만족하지 않고 다양한 일자리를 찾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새로운 직업이 요구하는 새로운 방식의 교육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2030년이 되면 온라인에서 세계 최고 규모의 회사는 교육회사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어 “현재 대학 교육은 미래에 존재할 확률이 불확실한 직업에 대한 소양을 가르치는 경우가 많다. 2030년에 사회 초년생들이 되는 사람들은 직업적 진로를 최소 8~10번 바꿔야 할 것”이라며 “발전된 기술과 새로운 교육 툴(tool)을 이용해 청소년들이 자신의 진로를 정확히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현재 추진 중인 나리벡시티에도 그런 아이디어나 기술들을 대거 적용해 청소년들에게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김 시장은 “오늘 미래사회에 대비해야 하는 여러 가지 방향에 대한 고견을 시정에 잘 반영하도록 하겠다”며 “현재 추진 중인 미래직업체험관 건립 역시 우리 의정부시가 미래직업 분야를 선도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금오동 산 30-7번지 일원(유류저장소 부지)에서 추진 중인 미래직업체험관은 단순한 직업체험이 아닌 유·청소년들이 2050년 가상의 미래도시를 배경으로 게임과 놀이를 통해 앞으로 변화할 미래직업에 필요한 역량과 진로를 탐색하는 몰입체험형 테마파크로 2027년 내 준공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