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의정부시,  우정, 기억 속에 남다展 개최

의정부시,  우정, 기억 속에 남다展 개최

  • 기자명 김영관 기자
  • 입력 2023.06.21 14:5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양 주민들 일궈온 삶의 터전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김영관 기자] 의정부시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경기북부지역본부와 26일부터 7월7일까지 시청 본관 로비에서 ‘우정, 기억 속에 남다’전을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의정부우정 공공주택지구 개발사업’으로 인해 사라지게 된 녹양본동과 우정마을, 의정부 의류타운 일대의 기억을 조명하고자 마련됐다.

녹양 주민들이 일궈온 삶의 터전은 6·25전쟁의 상흔, 나무 땔감으로 배고픔과 추위를 견뎌냈던 아픔, 이웃의 경조사를 살뜰히 챙기며 울고 웃었던 정겨운 추억이 스며있는 곳이다. 공공주택지구 개발이 완료되면 해당 사업구역은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시는 이번 전시를 통해 녹양동의 역사부터 각 마을의 이야기, 삶터에 얽힌 주민들의 다채로운 추억과 과거 사진, 다큐멘터리 영상 등을 선보인다. 총 1년여의 기록기간에 포착한 사계절 풍경은 자연마을의 멋과 아름다움을 선사한다. 또한 포토존을 설치해 관람객들이 전시를 기념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경기북부지역본부는 ‘의정부우정 공공주택지구 마을기록물’을 제작하며 전시뿐 아니라 마을 책자와 다큐멘터리 영상을 만들었고 추후 웹페이지를 구축해 디지털 아카이브까지 의정부시에 남길 계획이다. 

전시장에서는 마을 아카이브 책자 ‘우정 기억 속에 남다’를 배포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토박이 주민들을 대상으로 수집한 구술 생애사와 이웃 이야기, 등굣길 추억, 마을 경조사 등의 무형의 기억들은 기록하지 않으면 잊혀진다”며 “이번 전시는 주민들의 소소한 일상을 함께 기억하고 공유하며 역사 속으로 사라질 마을을 영원히 마음속에 남기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