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윤경 경기도의원 대표발의 동물학대 예방교육·지원 조례안 의결
정윤경 경기도의원 대표발의 동물학대 예방교육·지원 조례안 의결
  • 우영식기자
  • 승인 2021.07.20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민일보 우영식기자]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정윤경(더민주·군포1·사진) 위원장이 대표발의한 ‘경기도교육청 동물학대 예방교육 및 지원 조례안’이 20일 제353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됐다.

정 위원장은 “최근 수원 길고양이 비쥬 살해사건, 김포 개농장 전기 도축 등 동물들을 잔혹하게 학대·살해하는 사건들이 연속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사회적으로 아동과 청소년에 의한 동물학대사건까지 발생하고 있어 올바른 교육의 필요성이 요구됨에 따라 동물에 대한 책임의식과 생명 존중감을 제고하고자 마련하게 되었다”고 조례 제정 취지를 밝혔다.

본 조례안은 안 제4조에 동물학대 예방교육 및 지원을 위한 동물학대 예방교육 추진 목표 및 방향, 동물학대 예방 및 생명존중 교육, 동물학대 예방활동 등을 포함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교육 계획’에 포함하여 수립할 수 있도록 규정했다. 

이어서 안 제5조에 교육감으로 하여금 동물학대 예방교육 및 지원 사업을 실시하는데 필요한 경비를 예산의 범위에서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안 제6조 및 제7조에 동물학대 예방교육의 효율적인 추진과 내실 있는 교육 시행을 위해 사무위탁 및 협력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규정했다.

정 위원장은 “‘동물보호법’은 동물학대 방지 및 보호에 대한 내용이 중심이므로 선제적이고 예방적인 조치가 미비한 실정”이라며 “특히 성인이 되면 사고의 전환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유치원부터 교육을 통해 기본 인식을 확실히 하는 것이 중요하며 본 조례 제정으로 어릴 때부터 아이들이 동물을 사랑하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생명존중 정서를 함양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우영식기자

경기도민일보, KGD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