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GTX-D·서울5호선 김포연장 의견서 제출
김포시, GTX-D·서울5호선 김포연장 의견서 제출
  • 기동취재팀
  • 승인 2021.05.24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 실질적인 협의 기대 

 

김포시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경기도가 건의한 ‘GTX-D’와 ‘서울5호선 김포연장(김포한강선)’ 반영을 요구하는 검토의견서를 경기도에 공식 제출했다고 24일 밝혔다.

시가 제출한 의견서에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김포~부천 구간 축소 노선과 서울5호선 김포연장(김포한강선) 미반영에 대하여 수정 요청 사유, 다양한 시민활동 전개, 21만명이 넘는 시민서명서 등을 제출했다.

시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밝힌 바 있듯이 국토교통부와 형식적인 협의절차가 아닌 실질적인 협의에 나서주길 기대하고 있다.

경기도에 제출한 검토의견서 주요 내용은 수도권 전체 교통 혼잡 해소를 위한 대책 요구, 정부의 적극적 투자 필요성, 지선 개념이 아닌 광역급행철도의 간선급 역할 필요성, 수도권 서부와 서울 서남부 혼잡노선 완화 개선에 대한 내용 등 조목조목 쟁점별로 담았다.

또한 광역교통망 없는 김포교통의 현실, 수도권 타 도시 대비 전무한 광역철도에 대해 언급하고 이번 정부가 발표한 철도망 계획은 다수의 국민이 원하지 않는, 누구나 누릴 수 없는 계획으로 그 실망감과 반발이 크다는 내용도 강조됐다.

이 모든 불편과 불공정함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경기도가 건의한 최적의 GTX-D 노선 반영과 서울5호선(김포한강선) 김포연장이라는 내용이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빠른 시일 내에 시장을 비롯한 선출직 공직자들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시·도지사 의견수렴 전에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직접 만나 국토부와 실질적인 협의에 나서 줄 것을 다시 한번 건의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기동취재팀

경기도민일보, KGD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