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평화농장 생산 참깨종자 공급
파주시, 평화농장 생산 참깨종자 공급
  • 파주=이성훈기자
  • 승인 2021.05.11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준 선생 본향 약용작물 자원화
파주시 장단면 거곡리 6번지 일원 평화농장 참깨 발아시험(안산깨) 모습. 
파주시 장단면 거곡리 6번지 일원 평화농장 참깨 발아시험(안산깨) 모습. 

 

파주시는 장단면 거곡리 6번지 일원에 조성한 평화농장에서 지난해 생산된 우량종자 20㎏을 농업인과 귀농인, 희망시민 등에 우선 자율교환 공급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에 공급되는 참깨종자는 가지가 많은 안산참깨로 각 읍면동 농업인상담실에 12㎏, 일반인에 8㎏이 무상으로 공급된다. 시는 시민들의 약용작물에 대한 관심과 우수한 약리작용의 참깨재배를 통해 우리 약용작물에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시범 분양한다. 이번에 일반인에 공급되는 종자는 1인당 50g(30평용)으로 텃밭이나 주말농장, 화분재배 등이 가능해 누구나 손쉽게 재배할 수 있으며 파종 시기는 5월 중순이다. 

한편, 참깨는 동의보감에 몸이 가벼워지고 오장이 윤택해지며 머리가 좋아진다고 돼 있다. 기원전 3000년 전 인류가 이용한 유지작물 중 가장 오래된 재배역사를 가지고 있고 레시틴 성분이 풍부해 항암효과, 혈압강하작용, 피부미용 등에 좋은 식물로 알려져 있다.

윤순근 시 스마트농업과장은 “이번에 공급되는 참깨종자는 우리의 약용작물에 대해 관심을 갖고자 시범적으로나마 소량이지만 자율공급하게 됐다”며 “추후에도 다양한 약용작물 종자, 종묘 등을 분양해 시민들이 약용작물을 직접 키우며 파주시가 허준 선생의 본향인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종자 신청은 18일까지 선착순으로 접수하며 농업기술센터 스마트농업과(031-940-4812)에 하면 된다.

파주=이성훈기자

경기도민일보, KGD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