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문화재단, 문화도시 100만원 실험실 추진
의정부문화재단, 문화도시 100만원 실험실 추진
  •  의정부=박찬흥기자 
  • 승인 2021.04.21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들의 도전 응원

의정부문화재단(대표 손경식)은 도시를 즐겁게 만들 시민들의 도전을 응원하기 위해 ‘문화도시 100만원 실험실(이하 100만원 실험실’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의정부는 현재 제4차 (예비)문화도시 도전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번 사업을 통해 문화도시를 함께 만들어갈 시민워킹파트너를 발굴하겠다는 취지이다.

100만원 실험실은 만19세 이상 의정부시민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서류심사를 통과한 총 36명의 시민에게 프로젝트 비용 100만원을 지급한다. 서류심사는 사업의 필요성, 실현가능성, 향후 확장가능성을 기준으로 심사할 예정이다. 

본 사업은 2020년 하반기 의정부문화재단 주최로 진행했던 시민 공모사업 ‘오늘도 평화로운 의정부’ 프로젝트의 연장선으로서 참가자 상호 학습 및 네트워킹 영역을 보다 강화한 프로그램이다. 

참가자에게 사업비뿐만 아니라 지역 멘토와 함께하는 생각확장 워크숍 참여, 참가자 네트워킹, 2021년 하반기 문화도시 의정부 기획사업 추진단 위촉 등의 혜택을 부여한다.

본 사업은 기존의 공모사업과 달리 함께 고민하고 보완하는 과정에 방점을 찍는다. 사업 실행 전 지역 전문 멘토와 함께하는 생각확장 워크숍을 마련, 상호 학습토론을 통해 개인의 프로젝트가 도시에 미칠 수 있는 파급효과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갖는다. 

사업들 중 심화 및 확장가능성 있는 사업들을 당사자 공유테이블을 통해 논의해 하반기 문화도시 기획 사업으로 발전시킨다. 이를 통해 문화도시 시민추진단의 기초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손경식 의정부문화재단 대표는 “시민 한 명, 한 명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도시가 바로 의정부가 지향하는 문화도시”라며 “실험실을 매개로 시민들의 다양한 도전을 응원하며, 이러한 경험이 곧 시민 중심 문화도시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100만원 실험실 참가 접수는 26일부터 30일 오후 6시까지이며 모집요강 및 참가 신청서 양식은 의정부문화재단 누리집(www.uac.or.kr) 공지사항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경기도민일보, KGD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