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장암동, 독거어르신들 반려화분 분양
의정부시 장암동, 독거어르신들 반려화분 분양
  • 의정부=박찬흥기자
  • 승인 2021.04.20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 방안의 G&B 추진
의정부시 장암동주민센터와 장암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공동 주관으로 실시한 ‘내 방안의 G&B’ 참여자들.
의정부시 장암동주민센터와 장암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공동 주관으로 실시한 ‘내 방안의 G&B’ 참여자들.

 

의정부시 장암동(동장 박재범)이 지난 19일과 20일 양일간 지역 독거어르신 150명에게 가정방문을 통해 반려화분을 분양하고 안부를 확인하는 복지사업 ‘내 방안의 G&B’를 진행했다. 

이번 사업은 장암동주민센터와 장암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최효숙) 공동 주관으로 실시했으며 반려식물을 통해 독거어르신들의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 정기적 안부 확인으로 취약계층의 사회적 고립을 예방하자는 취지로 추진됐다.

사업 대상은 장암동에 홀로 거주하는 70세 이상 어르신으로 장암동에서는 세부 기준에 따라 1인 취약가구를 중심으로 수요조사를 거쳐 사업 참여 희망자 150명을 선정한 바 있다. 

대상자에게는 자원봉사자가 가정방문을 통해 반려식물을 분양하고 식물관리법을 안내하는 등 연간 3회에 걸쳐 정기적으로 안부 확인과 말벗 서비스가 제공된다.

재능기부를 통해 사업에 참여한 한국마스터가드너협회 의정부지부(지부장 신성희)는 반려화분 제작부터 식물관리법 지도와 안부확인을 위한 가정방문까지 자발적으로 참여해 귀감이 되고 있다. 

마스터가드너 회원들은 반려식물 품종을 선정하고 재료를 구매하여 화분을 제작하는 일련의 과정뿐만 아니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과 2인7조를 구성하여 가정방문에도 동참했다.

신성희 지부장은 “지역 어르신들을 내 부모처럼 생각하는 마음으로 사업에 참여했다. 회원들이 정성을 다해 준비한 화분이 어르신들의 마음에 위로가 되고 삶의 활력을 제공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1일차 방문을 받은 김모(82) 어르신은 “평소 화초를 키워보고 싶었으나 기회가 없었는데, 이렇게 예쁜 꽃 화분을 가져다주셔서 감사하다. 이름도 지어주고 자식처럼 잘 키워보겠다”며 기뻐했다.

박재범 장암동장은 “많은 분들의 정성어린 관심과 참여로 어르신들께 도움을 드리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우울감, 고립감을 느끼지 않고 편안하게 지역사회에서 생활하실 수 있도록 다양한 복지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민일보, KGD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