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덕원과 관양고 일원 스마트개벽 예고
인덕원과 관양고 일원 스마트개벽 예고
  • 안양=김태영기자
  • 승인 2021.02.09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양시 행복도시 재도약 밝혀 
인덕원 일원 개발 조감도. 
인덕원 일원 개발 조감도. 

『경기도민일보 안양=김태영기자』  안양시 동안구 관양동 인덕원과 관양고 일원이 스마트개벽(開闢)을 예고했다.

시는 9일 이 두 곳 지역에 대해 안양형 뉴딜과 디지털 그린뉴딜이 융합된 스마트시티로 조성한다고 개발계획 방향을 밝혔다.

시는 미래 도시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인덕원 주변에 신기술, 신산업 관련 기업을 유치하는데 주력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청년일자리 창출과 맞춤형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하고 디지털 중심축으로 조성한다는 전략이다.

또 관양고 주변에 대해서는 AI와 ICT(지능형 교통체계) 등의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되는 친환경·저탄소 그린스마트 주거환경으로 조성한다. 특히 청년주거 공간을 포함한 주거복지 위주의 단지가 들어설 전망이다.

디지털 그린뉴딜 융합형 스마트시티는 AI와 IoT를 활용한 실내정화와 건강취약계층 디지털 돌봄 서비스 도입, 교통, 방범, 주차 등 SOC 디지털화를 통한 효율적 관리체계 구축, 공공시설의 친환경·에너지 도입,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충 등 저탄소 스마트 그린시티를 추구한다.

개발사업 추진과 관련해 인덕원 일대는 지난해 9월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위한 국토교통부(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상태다. 오는 2024년 부지 조성을 위한 첫 삽을 시작으로 2026년 준공 계획으로 있다.

시는 올해 경기도로부터 개발제한구역 해제가 고시되는 대로 개발구역 지정 및 계획 수립 등 본격적인 개발절차에 착수할 계획이다.

관양고 주변은 보상이 완료된 가운데 실시계획인가 고시를 앞둔 상태다. 금년 상반기 중 부지 조성을 위한 공사를 진행해 내년까지 마무리 짓고 2024년 준공을 목표로 한다.

현재 스마트시티 조성 기본구상(안) 마련을 위해 사업시행자인 경기주택도시공사(GH)와 안양도시공사가 스마트도시 특화전략 용역을 추진 중에 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개발 사업이 완료되면 인덕원 및 관양고 일대는 최적의 스마트 단지로 스마트 행복도시로의 디딤돌을 놓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인덕원은 트리플역세권에 GTX-C 노선까지 놓이게 되면 4개 노선이 정차하는 ‘쿼드러플 역세권’이 돼 사통팔달의 교통요충지로서는 물론 주·상·공·문화 복합 및 청년주거·창업지원시설 등이 입주하면서 ‘스마트도시 안양’의 재도약을 선도하는 새로운 중심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경기도민일보, KGD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