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방송 오늘저녁’ 논산 연산시장 70년 전통 3대 도토리 묵밥, 개인·대형 화덕 고기구이, 사직야구장, 잠실야구장, 인천 SK행복드림구장, 단짠 인생 막걸리
‘생방송 오늘저녁’ 논산 연산시장 70년 전통 3대 도토리 묵밥, 개인·대형 화덕 고기구이, 사직야구장, 잠실야구장, 인천 SK행복드림구장, 단짠 인생 막걸리
  • 황지연 기자
  • 승인 2017.08.22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방송 오늘저녁’에 논산 연산시장 70년 전통 3대 도토리 묵밥, 개인 화덕 고기구이, 대형 화덕 고기구이, 사직야구장, 잠실야구장, 인천 SK행복드림구장, 단짠 인생 막걸리가 등장한다.

22일 방송되는 MBC ‘생방송 오늘저녁’ 665회에서는 70년째 이어오는 3대의 외고집 ‘묵’, 육즙은 꽉! 기름기는 쏙! 화덕 요리, 맛있는 야구장! 100% 즐기기, 남편에게 매일 막걸리를 먹이는 여자가 전파를 탄다.

‘내림 손맛’ 논산 연산시장 70년 전통 3대 도토리 묵밥

매운맛 하면 경상도, 감칠맛의 전라도, 투박한 맛의 강원도. 충청도는 평범하다? 섣부른 편견은 금물! 충남 논산에 가면 '충청도 음식이 특색 없다'는 편견을 깨는 특별한 맛집이 있다. 연산 시장의 소문난 맛집으로 손꼽힌다는 한 식당. 메뉴는 오직 하나 '묵'이다.

소문난 이유 중의 하나가 바로 3대에 걸쳐 내려오는 손맛 때문이라는데. 그 역사가 줄잡아 70년을 헤아린다. 1대 할머니의 손맛을 이어받은 2대 아버지는 50년 경력으로 묵을 쑨다. 여기에 어머니는 맏며느리로서 육수가 제대로 맛이 나야 묵 맛도 좋다는 철학으로 주방을 책임지는 조력자가 되었고. 아들인 김재홍 씨도 3대째 가업을 이은 세월이 군 전역 이후 어느덧 20년 가까이 된다.

이렇게 3대가 70년 외고집으로 지킨 묵은 100% 직접 만들어 특허까지 받았을 정도라는데. 표고버섯 멸치로 우려내 감칠맛 나는 육수의 묵밥. 살얼음 동동~ 직접 담근 동치미와 사골 육수를 반반 섞은 냉육수로 시원하고 깊은 맛을 내는 묵 냉채. 그리고 해물이 고루 섞여 맛좋은 도토리묵과 해물파전까지. 묵 하나로 근사한 상차림이 완성된다. 연산 시장의 터줏대감이 선사하는 고소한 도토리묵! 그 깊고 특별한 손맛을 만나보자.

‘이 맛에 먹는다’ 개인 화덕 고기구이, 대형 화덕 고기구이

<개인 화덕 고기구이ㆍ대형 화덕 고기구이> 어떤 음식이든지 이곳에 굽기만 하면 맛있다! 육즙은 꽉~ 가두고, 기름기는 쏙~ 빼주기 때문에 고기의 육질과 풍미를 더욱 좋게 하는 화덕 고기구이. 직접 만든 개인 화덕으로 테이블별 구이요리가 가능하다! 참나무 향 가득 품은 오겹살과 항정살, 오리 구이 3종 세트를 만나볼 수 있는 ‘개인 화덕 고기구이’.

화덕구이요리를 가장 빛나게 하는 주인공은 바로, 수분 측정기로 적정  수분량 점검을 까다롭게 통과한 참나무 장작. 향이 강한 물참나무와 나무의 육질이 단단해 오래 타는 강참나무 장작을 섞어 사용해 서로의 약점을 보완해 고기의 풍미를 살렸다. 1차로 개인 화덕을 통해 초벌한 고기는 장작불로 데워진 가마솥 뚜껑에서 2차로 굽기만 하면 그 맛이 더 일품!

다년간의 연구 끝에 개발해낸 대형 화덕으로 특수부위 고기구이를 즐길 수 있다! 참나무의 열로만 구운 립삼겹과 양갈비를 맛볼 수 있는 ‘대형 화덕 고기구이’. 700℃의 고온으로 익혀 느끼한 맛을 잡아 담백함을 살렸다. 뼈를 발골 하지 않은 삼겹살 판 에 붙은 단 12개의 립삼겹살을 지켜라~ 숙달된 고기 손질 노하우와 가장 맛있는 삼겹살 5cm의 비밀을 파헤쳐본다.

‘세상 속으로’ 맛있는 야구장! 사직야구장, 잠실야구장, 인천 SK행복드림구장

여름의 끝자락을 더욱 화끈하게 보내고 싶다면 주목하시라! 보는 재미에 먹는 재미까지 더한 2017 프로야구 현장 속으로!주황 물결의 향연! 롯데의 본고장, 사직야구장! 세상에서 가장 큰 노래방이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유명한 이곳에 더 유명한 것이 있다는데?! 부산 사람이라면 다 안다는 그것의 정체는? 바로, 사직야구장에서 흔하게 포착되는 먹거리, ‘회’되시겠다! 쫄깃한 회 한 접시와 함께 하는 야구 경기 관람은 그야말로 꿀맛!

잠실야구장은 ‘삼겹살’과 ‘불 곱창’이 명물 중의 명물! 이 음식을 맛보기 위해 야구장을 찾는 사람이 있을 정도라니 말 다 한 셈. 뜨거운 함성으로 스트레스 날리고! 맛있는 음식으로 기분까지 업! 마지막으로, 인천 SK 행복드림 구장은 즐길 거리까지 다양하다! 불판에 직접 고기를 구워 먹을 수 있는 좌석이 있는가 하면, 여름 물놀이를 즐기지 못한 사람들을 위한 특별 물놀이 이벤트까지! 이뿐만이 아니다. 경기가 끝났다고 모두 끝난 게 아니라는 사실! 불금 파티는 이제부터 시작! 야구도 즐기고 파티까지 즐길 수 있어 인기 만점이다. 뜨거운 응원 열기에 다양한 먹거리와 즐길 거리까지! 여름 막바지 야구장의 열기를 담았다.

‘단짠 인생’ 남편에게 매일 막걸리를 먹이는 여자 

하루라도 막걸리를 마시지 않으면 못사는 남자가 있다? 김종철(82) 씨는 마을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소문난 주당이다. 그런데 김종철 씨가 막걸리 주당이 된 이유가 있다. 바로 아내 이정임(78) 씨 때문이다. 남편이 술을 많이 마시면 아내는 옆에서 말리는 것이 보통이지만 아내 이정임 씨는 매일 남편에게 막걸리를 먹여 남편을 막걸리 중독자로 만들었다. 도대체 아내는 왜 남편에게 막걸리를 먹이는 것일까?

13년 전 경운기를 운전하다 추락 사고를 당한 남편 김종철 씨. 생명의 고비가 왔을 정도로 상태는 심각했고 중환자실에서 한 달 동안 지내다 겨우 정신을 차렸다. 아내는 다시 살아난 남편을 위해 온갖 음식을 했지만, 남편은 모두 삼키지 못하고 뱉어냈다. 그런 남편이 유일하게 삼킬 수 있었던 것은 바로 막걸리였다. 아내는 막걸리 밖에 못 먹는 남편을 위해 약초를 캐서 직접 막걸리를 만들었고 남편은 아내의 막걸리를 마시고 다시 걸을 수 있을 정도로 건강을 되찾았다. 아내는 남편을 살리기 위해 남편에게 막걸리를 먹일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지금은 남편이 막걸리를 너무 많이 마셔서 걱정이라고 한다. 살기 위해 막걸리를 마시는 남편. 남편을 막걸리 중독자로 만든 아내. 막걸리로 울고 웃는 부부의 일상을 함께해본다.

논산 연산시장 70년 전통 3대 도토리 묵밥, 개인 화덕 고기구이, 사직야구장, 잠실야구장, 인천 SK행복드림구장, 막걸리가 소개되는 ‘생방송 오늘저녁’은 22일 오후 6시 10분 MBC 방송.

[생방송 오늘저녁 8월 22일 (화) 방송정보] 
 
[내림 손맛]

▶ 도토리묵 : 충청남도 논산시 연산면 연산4길 10-5 <연산시장 도토리묵>

[이 맛에 먹는다]

▶ 개인 화덕 고기구이 :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9길 23 운관빌딩 <화덕고깃간>
▶ 대형 화덕 고기구이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애니골길 14-20 <산에산 화덕구이>

[세상 속으로]

* '사직야구장', '잠실야구장', '인천 SK행복드림구장' 응원단장 

[단짠 인생]

* 김종철·이정임 부부

경기도민일보, KGD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