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자도 전장포구, 명품 중의 명품 육젓새우와 민어가 ‘펄떡’ (한국기행)
임자도 전장포구, 명품 중의 명품 육젓새우와 민어가 ‘펄떡’ (한국기행)
  • 황지연 기자
  • 승인 2017.08.09 21:3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한국기행’ 방송은 ‘명물 찾아 '섬'만리-3부. 황금어장이 열렸다, 임자도’편으로 육젓 새우와 ‘민어’ 황금어장으로 활기가 넘치는 임자도 전장포구를 찾는다.

‘한국기행’에 하얀 젓새우와 거대한 민어의 황금어장이 열린 전남 신안군 모래섬 임자도 전장포구가 등장한다.

8월 9일 밤 방송되는 EBS ‘한국기행’ 방송은 ‘명물 찾아 '섬'만리-3부. 황금어장이 열렸다, 임자도’편으로 최고의 품질 자랑하는 명품 중의 명품 육젓 새우와 ‘백성의 물고기’라 이름 붙은 ‘민어(民漁)’ 황금어장으로 활기가 넘치는 임자도 전장포구를 찾는다.

이번주 EBS ‘한국기행’ 방송에서는 ‘명물 찾아 '섬' 만리’편으로 지난 7일 ‘1부. 가슴이 두근두근, 비금도에 이어 8일 ’2부. 섬총각의 사모곡, 서거차도‘, 9일 ’3부. 황금어장이 열렸다, 임자도‘, 10일 ’4부. 복더위 잡는 바다맛, 도초도‘, 11일 ’섬남섬녀 열전‘으로 진도 접도, 신안군의 안좌도, 팔금도, 암태도, 자은도 등이 차례로 소개된다.

한국기행,  명물 찾아 '섬'만리…3부. 황금어장이 열렸다, 임자도

음력 6월 임자도 앞바다에 황금 물고기가 몰려온다. 모래섬 임자도에 산란을 하는 하얀 젓새우와 젓새우가 몰고 오는 거대한 민어. 몸값이 워낙에 비싸 그야말로 ‘금값’ 나가는 고기잡이에 임자도 사람들은 여느 때 보다 분주하다.

귀하디귀한 육젓새우 영접하러 오늘도 바다로 나가는 장영식씨. 최고의 품질 자랑하는 명품 중의 명품 육젓 새우가 과연 그물 가득 올라와 줄까.

깨알같이 작은 육젓 새우 사금 채취 하듯 일일이 걸러내는 어부들의 손길은 섬세하기 그지없고, 저마다 닻 내리고 하얀 소금 눈처럼 뿌려 새우젓갈 담그는 닻배들의 술렁임에 임자도 전장포구는 그 옛날 활기를 모처럼 되찾는다.

‘국민 여동생’, ‘국민 첫사랑’만 있을쏘냐. 여기 ‘국민 물고기’도 있다. ‘백성의 물고기’라 이름 붙은 ‘민어(民漁)’가 바로 그 주인공.

‘여름이면 민어 우는 소리에 밤잠을 설친다’는 임자도로 가면 ‘꾸욱 꾸욱’ 개구리처럼 울어대는 민어를 만날 수 있다. 오늘도 긴 대나무 장대 깊은 바다에 드리우고 울음소리 찾아 나서는 30년 경력의 민어 사냥꾼, 윤준철씨.

복달임 음식, 복덩이 민어가 과연 그의 레이더망에 제대로 포착될 것인가. 

한편 이번주 ‘한국기행’은 여름바다로 떠들썩하게 돌아온 ‘명물’을 찾아 떠나는 섬 기행을 떠난다. 신안군과 조도군 앞바다 보석처럼 흩뿌려진 섬들에는 어떤 보배들이 숨어있을까.

썰물 따라 떠나갔다 밀물처럼 몰려와 섬에 활기와 웃음을 불어넣는 ‘명물’의 정체를 찾아서 떠나는 ‘섬’ 만 리에서는 전남 앞바다의 보석같은 비금도, 서거차도, 임자도, 도초도, 진도 접도, 안좌도, 팔금도, 암태도, 자은도 등이 여름철 가볼만한 곳 섬여행지로 소개된다.

임자도 전장포구, 명품 중의 명품 육젓새우와 민어가 ‘펄떡’이는 ‘한국기행’은 9일 오후 9시 30분 EBS 1TV 방송.

[‘한국기행’ 전남 신안군 임자도 전장포구/사진=EBS, 한국관광공사, 신안군청]

경기도민일보, KGD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카비전시승체험단 2017-08-10 15:07:16
카비전시승체험단
모든 차량 6개월무료시승이벤트!

-----------------------------------
★★★★BMW 7시리즈 6개월 무료시승★★★★
k3 , 아반떼, k5, 쏘나타, 그랜져,
제네시스, 그외 모든 차량 선택가능합니다!
-----------------------------------

당첨자분들 후기는 카비전 공식블로그에서 확인가능합니다
★클릭이 안될시엔 네이버에 '카비전시승체험단'을 검색하세요★

상담&이벤트보기 :goo.gl/jXjtEk
공식블로그 :blog.naver.com/wj8kjtm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