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스마트 에너지 플랫폼’ 구축
시흥시, ‘스마트 에너지 플랫폼’ 구축
  • 시흥=이재순기자 
  • 승인 2020.10.28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일렉트릭 컨소시엄 선정

[경기도민일보 시흥=이재순기자] 시흥시는 국내 최대 국가산업단지인 반월시화 스마트산단의 ‘스마트 에너지 플랫폼’ 사업자로 현대일렉트릭 컨소시엄이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산업단지 스마트 에너지 플랫폼 구축·운영사업’은 그린뉴딜의 녹색산단 조성사업의 일환이다. 

경기반월시화 스마트산단의 입주기업체를 대상으로 클라우드 등 ICT 플랫폼 기반 에너지 효율관리 인프라를 집중 보급해 저탄소 녹색산단을 구현하고 에너지 신산업 육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3년간 총 70억원의 국비가 투입된다. 

사업의 주요 내용으로는 공장 에너지 관리시스템(FEMS) 및 산업단지 에너지 관리시스템(CEMS)을 구축해 분산자원 및 수요자원을 연계하여 통합 관제하고 입주기업은 물리적 IT 인프라를 소유하지 않고도 웹·모바일로 CEMS에 접속해 에너지 관리서비스를 제공받으며 스마트 에너지 클러스터 구성·운영으로 에너지 절감 등 성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특히 반월시화산단은 3800만㎡의 광범위한 면적에 걸맞게 소재부품산업 2만여개 기업이 집중되어 있는 국내 최대 산단이면서 경기도 소재 산업단지 중 에너지 사용량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에너지 다소비 산업단지다. 

스마트 에너지 플랫폼 도입 시 에너지 효율 향상 및 에너지 사용 관리를 통해 5% 이상의 에너지 비용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반월시화산단에 구축될 스마트 에너지 플랫폼은 사업장별로 운영되던 기존 에너지 관리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표준화해 관리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광범위한 유사업종 데이터를 활용해 의미 있는 에너지 사용 및 절약 분석을 가능하게 한다. 이를 통해 솔루션 서비스 비용을 낮추고 에너지 절감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게 관련 업계의 설명이다.

본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경기반월시화 스마트산단 사업단은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 한국산업기술대학교,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누리텔레콤, ㈜그린테스코, ㈜인코어드테크놀로지스 등 각 분야별 국내 최고의 기업들과 함께 산학연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한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스마트 에너지 플랫폼 구축사업을 통해 산단 내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에너지 비용을 절감해 제조경쟁력 강화와 저탄소 그린산단 구축에 부합하는 명실상부한 스마트 그린산단으로 탈바꿈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사업의 성과목표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본 사업의 성공사례를 활용해 반월시화스마트산단에 실증·시범 적용 예정인 에너지 R&D 과제 기술개발 및 실증의 통합 추진, 스마트 그린산단의 조기 성공 및 수출 모델을 확보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경기도민일보, KGD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