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문화도시 비전 선포식
김포시 문화도시 비전 선포식
  • 김포=구봉회기자
  • 승인 2020.08.06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오후 2시 김포아트홀 공연장서

[경기도민일보 김포=구봉회기자] 김포시는 11일 오후 2시 김포아트홀 공연장에서 ‘문화도시 비전 선포식’을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문화도시는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공모사업으로 김포시는 지난달 24일 ‘김포시 문화도시 조성계획’을 수립해 문화체육관광부에 제3차 (예비)문화도시 지정 신청서를 제출한 바 있다. 

김포는 오랜 역사와 많은 문화자원을 보유하고 있지만 도시의 대부분이 철책으로 둘러싸여 단절되고 짧은 기간 이뤄진 급속한 성장과 인구 유입을 경험하면서 다른 어느 곳보다 문화적 갈증이 큰 도시가 된지 오래다. 

이와 관련 김포시와 김포문화재단은 올 초부터 ‘찾아가는 시민 의견수렴’ ‘문화도시 민간추진단’ ‘문화도시 포럼’ ‘시민 응원 챌린지’ 등 문화도시 시민 소통 플랫폼을 운영해 다각도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그 결과 ‘경계를 허물다! 문화행동도시, 김포’를 문화도시의 비전으로 정했다.  

김포 문화도시는 시민들의 자율적이고 주체적인 문화행동을 통해 시가 안고 있는 다양한 유·무형의 경계를 극복하고 혁신해 나가는 도시를 지향하며, 그 과정을 통해 시민들의 정주성을 높이고 김포시 고유의 문화원형을 발굴하며 다양성과 창의성에 기반한 문화공유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말 심사를 통해 문화도시 조성계획 승인이 될 경우 200억원의 예산(국비 50%, 지방비 50%)을 확보해 1년간의 예비사업과 5년간의 본 사업을 추진해 명실상부한 문화도시로서 자리매김하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문화도시 비전 선포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최소 인원만 참석한 가운데 제한적으로 개최되며 많은 시민들이 볼 수 있도록 김포시청 유튜브 채널(Gimpo City)을 통해 실시간 생중계될 예정이다.

 


 

경기도민일보, KGD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