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협(부천갑) 의원, 직장내 괴롭힘 예방교육 의무화 법안 대표발의
김경협(부천갑) 의원, 직장내 괴롭힘 예방교육 의무화 법안 대표발의
  • 이태현 기자
  • 승인 2020.07.13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희롱 예방교육과 마찬가지로 괴롭힘 예방교육도 전문기관에 위탁해야
더불어민주당 김경협 의원. 사진=김경협 의원실
더불어민주당 김경협 의원. 사진=김경협 의원실

[국회=이태현 기자]더불어민주당 김경협(부천갑) 의원은 13일 현재의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과 같은 형태로 회사가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도 의무적으로 실시토록 하는 내용으로 근로기준법과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일명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 의무화법’)을 각각 발의했다고 밝혔다.

‘직장 내 괴롭힘 방지법’은 오는 16일 시행된 지 1년을 맞는다.

작년 7월 16일부터 시행된 직장 내 괴롭힘 방지 제도는 직장 내 괴롭힘을 금지토록 하고 발생 시 이를 신고·조사하도록 하고 있는 상태다.

다만, 행위자에 대한 직접적인 처벌 규정이 없을 뿐만 아니라 회사별로 상황에 맞게 취업규칙(사규)에서 직장 내 괴롭힘 예방 대응조치를 정하고 그에 따르도록 하는 등 회사의 재량권에만 의존하고 있어 실효성과 적극성이 결여되어 있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직장 내 괴롭힘 방지법’이 시행된 지난 1년간 정부는 제도 개선을 위해 8개 상담센터를 설치하는 등 일부 조치를 취했으나, 폭행·폭언·회식 강요·퇴근 이후의 지시 등의 부당한 지시 및 직장 내 괴롭힘은 여전히 연일 여론에 보도되고 있는 상황이다.

300인 이상 사업장 종사자의 75.7%, 공공기관 종사자의 75.2%가 직장 내 괴롭힘 제도가 시행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5∼30인 사업장 종사자는 60.9%, 5인 미만 사업장 종사자는 40.0%에 그쳤다.

또한 직장 내 괴롭힘을 줄이는 데는 회사 내 예방 교육이 효과적인 것인 것으로 나타났음. 지난 1년간 직장 내 ‘괴롭힘이 줄었다’는 응답은 예방교육을 이수한 노동자(63.6%)이 이수하지 않은 노동자(48.0%)에 비해 15.6%p 높았음. 자율적인 예방 교육보다는 의무화가 더 절실한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 김 의원의 주장이다.

김경협 의원은 “현행법에서는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이 연 1회로 법정 의무화되어 있는 반면, 직장 내 ‘괴롭힘’ 방지 제도는 회사의 적극적 예방교육이 빠져 있다”며 이번 법개정안 발의 배경을 설명했다.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은 20년 전인 1999년 2월 첫 시행 되면서 법정 의무사항으로 정해졌고 이를 위반 시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적극적 조치를 담고 있다.

김경협 의원이 발의한 이번 법안에는 현재의 성희롱 예방교육과 마찬가지로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 또한 전문교육기관에 위탁하여 실시할 수 있는 내용도 담겼다.

이는 기존의 법률가 단체, 사업주 단체, 시민사회단체가 다양한 형태로 성희롱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므로 이들 전문교육기관이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도 실시토록 하여 교육의 전문성과 실효성을 높이자는 취지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법안을 대표발의한 김 의원은 “직장 내 괴롭힘 금지 제도가 시행된 지 1년 차 되는 지금, 기준의 모호함과 강제성 부족 등으로 제도의 기능에 한계가 여전하다” 말하고 “20년간 운영된 현재의 성희롱 예방교육 체계가 안정화된 만큼 이를 활용하면, 현장에서 직장 내 괴롭힘이 훨씬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 의무화법’에는 김경협 의원을 포함하여 강민정, 김경만, 김정호, 김진애, 류호정, 박성준, 박영순, 서영석, 안민석, 양이원영, 양정숙, 오영환, 용혜인, 이성만, 이수진(비), 이형석, 임종성, 조오섭, 주철현 등 20명의 국회의원이 함께 했다.

◇ 김경협 의원 프로필

▲성균과대 사회학 학사 ▲고려대 경제학 석사 ▲한국기술교육대 고용정책 박사과정 ▲부천지역금속노조 위원장 ▲한국노동조합총연맹 부천지역지부 의장 ▲부천시근로자종합복지관 관장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전국지역지부협의회 의장 ▲정치개혁시민연대 상임대표 ▲참여정부 대통령비서실 사회조정비서관 ▲제19대 국회의원 ▲민주당 정책위 부의장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부대표 ▲제20대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제1정책조정위원회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남북경협특위 위원장

경기도민일보, KGD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