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취약계층 독거가구 실태조사 
의정부시, 취약계층 독거가구 실태조사 
  • 의정부=고춘이기자
  • 승인 2020.04.21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장년 선제적인 위기 대처 

[경기도민일보 의정부=고춘이기자] 의정부시는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을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욕구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오는 5월22일까지 취약계층 중장년 독거가구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최근 전국적인 1인 가구 증가로 다양한 사회적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의정부시의 경우 실직, 가족해체, 건강악화 등의 위험발생이 높은 중장년층을 중심으로 1인 가구 비율(2018년 기준 25.1%)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선제적인 위기가구 발굴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시는 차상위계층 중 만40~64세의 중장년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도움이 필요한 위기가구에 대해 한시적으로 기준이 완화된 긴급복지제도 등 공적급여를 연계하고 복합적인 욕구가 있는 대상자는 통합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하여 지원하며 이혼 및 실직 등 사회관계망으로부터 고립되어 고독사 위험이 있는 독거가구는 인적 안전망을 활용하여 정기적으로 안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이정숙 복지정책과장은 “이번 취약계층 중장년 독거가구 실태조사를 통해 1인도 소외되지 않고 공평하게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원하고, 이를 통해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여 포용적 복지가 실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민일보, KGD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