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엔에이링크, 코로나19 검출한계 극복한 차세대 진단키트 개발 착수
디엔에이링크, 코로나19 검출한계 극복한 차세대 진단키트 개발 착수
  • 이태현 기자
  • 승인 2020.03.19 2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양성' 및 '위음성' 검출률 개선… 코로나 바이러스도 검사가 가능하도록 개발
사진=디엔에이링크 홈페이지.
사진=디엔에이링크 홈페이지.

유전체 검사 전문업체 디엔에이링크가 기존 코로나19 진단키트의 검출한계를 개선한 차세대 진단키트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디엔에이링크는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코로나19 확산세가 수개월 동안 지속될 수 있다는 보도들이 이어지고있는 상황에서 기존 코로나19 진단키트의 검출 한계 및 민감도와 정확도를 개선한 진단키트 개발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WHO에서 권고하는 N 유전자는 물론 현재 식약처 신속승인을 받아 공급되고 있는 국내 진단키트에서 커버하지 못하는 스파이크(spike) 구간을 탐지하는 동시에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MERS) 등 동일한 계열의 코로나 바이러스도 검사가 가능하도록 개발하여 유럽, 남미, 아프리카 및 중동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을 함께 밝혔다.

디엔에이링크는 이번에 개발하는 진단키트는 성능평가 완료를 통해 '위양성' 및 '위음성' 검출률을 개선하고 임상안전성 확보를 위한 식약처 인증과 CE 인증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디엔에이링크의 관계자는 "장기적으로는 기존 진단키트가 검출한계로 인해 진단에 어려움의 겪고 있는 초기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자 및 완치자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 차세대염기서열 분석법(Next Generation Sequencing; NGS)을 이용한 혁신형 진단키트도 진행 할 계획"이라며 "NGS 기술을 이용한 진단법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변이 발생 여부를 확인함은 물론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향후 변이 발생 추이도 예측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경기도민일보, KGD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