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 김포시갑 김두관 양산 출마, 민주당 전략공천지역 예상속 전 시장 유영록·여군출신 허숙정·최연소 박진호 출사표
[4·15 총선] 김포시갑 김두관 양산 출마, 민주당 전략공천지역 예상속 전 시장 유영록·여군출신 허숙정·최연소 박진호 출사표
  • 경기도민일보
  • 승인 2020.01.24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대 국회의원 총선거 김포시갑 선거구는 현역인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이 전격적으로 PK지역인 경남 양산시을 선거구에 차출되면서 무주공산이 됐다. 김두관 의원의 빈자리를 민주당 유영록 전 시장과 여군 출신인 허숙정, 한국당 박진호 당협위원장이 출사표를 던졌다. (왼쪽부터)
21대 국회의원 총선거 김포시갑 선거구는 현역인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이 전격적으로 PK지역인 경남 양산시을 선거구에 차출되면서 무주공산이 됐다. 김두관 의원의 빈자리를 민주당 유영록 전 시장과 여군 출신인 허숙정, 한국당 박진호 당협위원장이 출사표를 던졌다. (왼쪽부터)

창간 20주년을 맞은 경기도민일보는 4월 15일 치러지는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에 맞춰 ‘총선 특별취재단’을 발족하고 경기도와 인천광역시 선거구의 예비후보 등록자와 출마 예상자들을 소개하고 있다.

경기도민일보의 ‘총선 특별취재단’은 21대 총선 출마 후보자들에 대한 유권자들의 판단을 돕기위해 후보자들의 경력 및 약력을 중심으로 출마 포부와 공약등 다양한 정보를 유권자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지역별, 선거구별 국회의원 (예비)후보자의 보도자료 및 인터뷰 요청, 후보자 보도 자료제공, 기고 및 칼럼 접수, 광고문의는 이메일(kgdmnews@gmail.com)이나 대표전화(1899-7845), 팩스(0504-000-5129)로 연락하면 된다. [편집자 주]

◇ [4·15 총선] 김포시갑 선거구, 민주당 전략공천 예상속 유영록·허숙정·박진호·김윤주·김준우·조성진 예비후보 등록

[4·15총선특별취재단=김포·강화 김태규 기자] 경기도민일보 ‘4·15총선 특별취재단’은 경기도와 인천광역시의 전체 선거구별 예비후보 등록자와 출마예상자를 게재하고 있다.

김포시 고촌읍·김포1동·사우동·풍무동·장기동이 관할구역인 김포시갑 선거구는 현역 김두관 의원이 23일 전격적으로 PK 지역인 경남 양산시을 선거구 출마를 선언하며 수도권 관심지역으로 떠올랐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전략지역으로 분류하여 전략공천이 예상되는 가운데 이미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유영록(57세) 전 김포시장, 여군출신인 허숙정(45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박진호(30세) 자유한국당 자문위원 등 주요후보와 국가혁명배당금당 김윤주·김준우·조성진 예비후보는 열심히 지역을 누비고 있다.

김포시갑 선거구는 19대 국회까지 김포 단일 선거구였다가 20대 총선 전에 분구되어 김포시 갑·을로 개편됐다. 개편 전에는 김포시장 출신인 유정복 전 인천시장이 김포시 선거구에서 17대부터 19대까지 내리 3선 국회의원을 하였다. 2014년 유정복이 인천시장 출마를 위해 의원직을 사퇴하자 재보선으로 홍철호 의원이 당선되었다. 홍 의원은 20대에 분구된 김포시 을에 다시 출마해 재선에 성공한다.

경남지사 출신의 김두관 전 행자부 장관이 2014년 재보궐선거에 김포시 국회의원 후보로 나섰다가 낙선한 이후 신설된 김포시 갑에 출마해 김포 갑의 첫 지역구 의원이 되었다.

지난 20대 총선거 김포시갑 선거구에서는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후보가 49,758표(59.3%)를 얻어 당선됐고 새누리당 김동식 후보는 34,149표(40.7%)로 차점 낙선했다.

이번 21대 총선에서 민주당에서는 현역인 김두관 의원이 떠난 김포시갑 선거구를 전략지역으로 분류하여 전략공천을 할것으로 보인다.

김두관 의원은 24일 4·15 총선에서 부산·울산·경남(PK) 지역에 출마하게 된 데 대해 “피할 수 있다면 피하고 싶은 것이 솔직한 심정이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경남 양산시을은 현역인 같은 당 서형수 의원이 불출마 의사를 밝힌 지역구로, PK를 상징하는 거물급 인사들의 출마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된 곳이다.

이해찬 대표는 지난 22일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민주당 총선 입후보자 전·현직 의원 교육 연수에서 김 의원을 만나 경남 출마를 직접 권유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설 연휴 첫날인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포 시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는 글에서 “당의 요청과 결정에 따라 지역구를 옮기게 되었다는 죄송하고도 정말 죄송한 말씀을 드린다. 이러한 결심을 하기까지 결코 쉽지 않았다”고 지역구 주민들에게 양해를 구했다.

이어 “가장 어려울 때 저를 품어준 김포였기에 거절해 보기도 했지만, 정치인으로서 소명을 외면하기 어려웠다”면서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냉혹한 현실과 고난의 여정에도 불구하고 무거운 짐을 짊어질 수밖에 없는 것이 저의 숙명이다”라고 밝혔다.

김두관 의원은 고향인 경남 남해에서 이장을 거쳐 남해군수를 지낸 후 지난 2010년 3수 끝에 경남지사에 당선됐다. 그러나 2012년 대선 출마를 선언하며 민주당 경선에 나서기 위해 지사직을 사퇴했다. 이후 2014년에는 경기 김포 재보궐 선거에 출마했으나 낙선하고, 2016년 20대 총선에서 김포가 분구되자 김포갑에 출마하여 당선됐다.

김두관 의원이 떠난 김포시갑 선거구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유영록 전 김포시장과 허숙정 민주평통 자문위원, 박진호 자유한국당 김포시갑 당협위원장이 열심히 표밭을 갈고 있다.

김포시장 8년과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이사장을 지낸 유영록 후보는 지난 11일 김포아트홀에서 ‘더불어 여는 미래’ 출판기념회를 열고 21대 총선거에 출마하는 출사표를 던졌다.

이날 유영록 예비후보는 “태어나 지금까지 살아온 김포에서 두 번의 도의원과 두 번의 시장을 역임하는 동안 많은 것을 눈으로 보고 몸으로 느꼈다”면서 “역동적으로 성장하는 김포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역할이 생긴다면, 지금까지 그랬듯이 오롯이 김포를 위해 일하겠다”고 필승의 의지를 보였다.

30기계화보병사단 인사·안전장교로 여군출신인 허숙정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김포시협의회)도 지난해 12월 일찌감치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새벽부터 아침인사로 거리유세를 하고 있다.

허 예비후보는 “도시개발 뒤켠에서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기울리고 다 함께 잘 사는 김포를 위해 발 벗고 뛰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허 예비후보는 서울지하철 5호선과 인천지하철 2호선 연장 및 GTX-D 노선의 신설, 과밀·과소 학급문제 해소와 고교평준화를 준비하는 제반 여건조성, 김포에서 뿌리내린 특화 산업 분야의 어려움을 살피고 공공기관시설과 유망 기업 유치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자유한국당 박진호 후보는 올해 30세(1990년 생)로 자유한국당 최연소 당협위원장이다.

박 위원장은 지난 8일 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무너져가는 대한민국을 다시 세우고 더 잘사는 김포, 더 행복한 김포를 만들기 위한 도전을 알려 드린다”면서 “시장이 알아서 일자리를 만들고, 기업이 알아서 투자하고, 장사가 잘되고, 돈이 잘 벌리며 저축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 내겠다”고 출사표를 던졌다.

박 위원장은 지난 2014년 새누리당에 입당, 2015년부터 새누리당 대학생위원회 위원장을 맡았고, 2018년 1월 한국당 전국 최연소 당협위원장에 선발돼 화제를 모은 젊은 청년 정치인이다. 지역에서 '바닥정치'부터 시작한 것이다. 지난해 초에는 한국당 청년최고위원에 출마해 패기있는 연설로 주목 받았다.

국가혁명배당금당에서는 김윤주(59세) 건강댄스 강사, 김준우(53세) 불교 및 허경영연구가, 조성진(41세) 다부처 타일 대표가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다.

※ 예비후보자 명부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규정에 따라 전국통일기호 부여 정당 소속, 그 밖의 정당 소속(정당명의 가나다 순), 무소속 순이며, 동일 정당 소속 또는 무소속은 등록일자별 성명의 가나다순으로 되어있습니다.

※ 출마예상자 명단과 약력, 경력 관련 수정이나 추가 등록이나 보도자료, 인터뷰, 광고문의가 필요하신 분들은 이메일(kgdmnews@gmail.com)이나 대표전화(1899-7845)로 연락하면 반영해 드리겠습니다. 

경기도민일보, KGD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