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도시공사 업무추진비 사내 약자 빙자 허위 기안 작성 회식 배 채워 
포천도시공사 업무추진비 사내 약자 빙자 허위 기안 작성 회식 배 채워 
  • 포천=나정식기자
  • 승인 2020.01.12 13:55
  • 댓글 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차관리 신규 직원 소개 간담회 명목 알고 보니 시설관리본부장 ‘접대자리’  

[경기도민일보 포천=나정식기자] 포천도시공사 관서 업무추진비가 직원들 회식비로 사용하기 위해 사내의 상대적 약자인 주차관리원 등 현장 직원들의 간담회라는 명분을 달아 편법으로 집행된 사실이 불거졌다.

특히 일부 부서팀장은 관서 업무추진비를 편법으로 사용하기 위해 사전에 금액, 참석자를 정해놓고 직원에게 ‘지출건의 기안문’ 작성을 강요했던 것이 자체 조사에서 확인됐다. 

12일 포천도시공사 관계자 등에 따르면 지난해 9월3일 공공시설팀 A팀장이 주차관리업무 담당자가 업무가 많아 대신 여직원 B씨를 시켜 ‘주차관리 신규 직원 소개 간담회’를 한다며 50만원 미만으로 기안을 작성 지시했다.

하지만 직원 B씨가 올린 주차관리 신규 직원 소개 간담회 기안과 달리 시설관리본부장 K씨의 취임 기념 회식이었고 참석자는 주차관리원이 아닌 기획평가팀장, 공공시설팀장 A씨와 공공시설팀 사무실 직원들이 회식을 했다. 

이 과정에 시설관리본부장이 받은 접대는 김영란법 위반 소지가 있는 게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해 9월20일에도 공공시설팀장은 점심시간에 직원 B씨를 사무실 앞으로 호출하여 ‘교통약자이동센터 간담회’ 기안을 얼마 정도 금액을 맞춰 올리라고 지시하자 B씨는 내용과 진행 사항을 묻자 ‘모든 사항은 처리되었으니 기안만 올리라’고 시켰다는 것.

이 기안서 간담회 내용과 달리 공공시설팀장, 또 다른 팀장, 일부 교통약자이동센터 직원(공공시설팀장이 함께 활동하는 골프 동호회 회원 직원)과 회식을 하면서 민주노총 가입 노조와 관계 개선에 도움을 준 직원들과 회식을 마련한 자리였던 사실도 자체 감사결과 조사됐다.

또 지난해 10월22일 공공시설팀장 A씨는 25일 임원(사장, 본부장 2명)과 함께 회식한다는 명분으로 직원 B씨에게 미리 일정금액 기안을 하고 식당을 예약시켰다. 이 당시에도 기안서는 ‘공공시설팀 사무실 직원 식사’로 꾸몄다.

이날 시설관리본부장과 문화, 체육, 공공시설팀장 등이 회식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업무추진비 집행내역서에 20만원이 기재돼 있다.

아울러 지난해 6월과 8월 종량제봉투 배송업무를 담당하는 직원이 일주일간 연가를 내자 대리배송업무를 했던 공공시설팀장은 직원과 출장 중에 사용한 식대의 기안서를 작성하는 직원에게 ‘공공시설팀 직원 식사 지급’으로 기안을 또 시켰다.

이 같은 업무추진비 편법 사용의 기안서를 작성했던 직원 B씨가 사내 고충처리위원회에 문제를 제기하자 부서팀장의 강요로 허위 기안서를 작성했던 직원은 휴일(토ㆍ일요일)에도 직장에서 전화 대기를 당하는 등 불이익과 상급자들의 갑질에 시달렸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에 대해 포천도시공사 한 관계자는 “사내 고충처리위원회에 문제 제기돼 내용을 조사한 결과 업무추진비를 부적정하게 사용한 내용이 있어 50여만을 환수 조치하고 조만간 징계위원회를 열어 문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포천도시공사가 업무추진비를 사용하면서 사내의 약자에 속한 주차관리원, 교통약자이동센터를 빙자해 자기들 배 채우는 회식용으로 집행되고 있어 상급기관의 철저한 감사와 함께 위법 사항에 대해 경찰 등 사법기관의 조사가 뒤따라야 한다는 지적이다.

경기도민일보, KGD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사필귀정 2020-01-24 10:27:06
시설관리본부장과 회식에 참석한 자들 면밀히 조사하여 책임을 물어야 한다..특히 본부장급이 그정도면 조직은 망가진거라 볼수 있네..

한국민 2020-01-22 11:39:51
요즘 세상에도 구시대적인 횡령, 공금유용하는 공기업 직원이 있다니 한심하다.
어떻게 처리 하는지 후속 기사 꼭 취재해주세요

대한국민 2020-01-21 09:19:31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은 법이다..
문제 있는 썩은 부분 도려내어
제대로이면서 제 역할을 하는 공사가 되길 바랍니다...

포천모범시민 2020-01-16 10:11:59
이 기사내용 fact 인가요?
정말 실망스럽군요. ㅠ
이거 공론화 해야는것 아닌가요?
일부 이런 사람들 때문에 다수가 피해를 보고...
그대로 capture해서 국가인권위원회와 청와대신문고에
올려봅니다.

신상필벌 2020-01-14 10:09:56
실망스럽습니다...
신상필벌!!!
평범한 이치지만 공정하게 행하면 진리입니다..
잘하고 있다는 다른 기사 계속 올리면서 게다가 평상시 보다 다른 기사를 너무 많이 올려서 여론을 자꾸 희석시키려 하지말고 스스로 반성하면서 이 문제먼저 해결하는게 옳지 않을까요...
그 이후에 잘하는 모습 보이는게 순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