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김치 8000㎏ 담가 수원 화성행궁 광장 사랑 가득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김치 8000㎏ 담가 수원 화성행궁 광장 사랑 가득
  • 수원=우영식기자
  • 승인 2019.11.06 15:48
  • 댓글 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성껏 김장을 담근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장길자 회장과 회원들이 환하게 웃고 있다.
정성껏 김장을 담근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장길자 회장과 회원들이 환하게 웃고 있다.

 

해마다 추운 겨울을 앞두고 어머니들은 겨우내 가족이 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손수 김장을 담근다. 그런 어머니의 마음으로 매년 이웃들의 든든한 겨울 반(半)양식 김장김치를 담그며 따뜻한 겨울나기를 응원하는 단체가 있다.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회장 장길자, 이하 위러브유)다.

올해는 6일 수원 화성행궁 광장에서 16번째 ‘어머니 사랑의 김장 나누기’를 개최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수원 화성행궁은 정조대왕이 화성 행차 시 머물며 어머니 혜경궁 홍씨의 회갑연과 노인들을 위한 양로연, 가난한 백성들에게 쌀을 나눠주고 죽을 끓여 먹인 진휼 행사 등 다양한 궁중연회와 행사를 열었던 곳이다. 정조의 효심과 애민정신, 여민동락의 자세를 엿볼 수 있는 장소에서 다사로운 ‘나눔’의 행사가 열려 뜻 깊다. 

위러브유 관계자는 “가족이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겨울을 보내기 바라는 어머니의 마음으로 준비했다. 정성껏 담근 김장김치와 함께 좋은 것을 나누고 싶은 어머니 사랑이 이웃들에게 전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고즈넉한 가을풍경을 배경으로 김장 나누기 행사를 준비하는 위러브유 회원들의 모습은 분주했다. 새벽부터 한자리에 모인 회원들은 작업대로 사용할 테이블, 천막 등을 설치하고 절인 배추, 양념을 담은 상자들, 완성된 김치를 담을 김치통 등을 작업에 편리한 동선을 따라 배치했다. 

광장 한 편에는 한국 전통문화 김장의 의미와 담그는 순서, 김치의 효능, 위러브유의 김장 나누기 행사 등을 소개한 패널들이 전시되어 김장 행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부터 광장을 지나가는 시민들이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오전 10시30분경 김장이 시작됐다. 회원들은 알맞게 절여진 배추에 넣을 김칫소 준비를 이미 마쳐놓은 상태였다. 다시마와 멸치를 우려낸 국물에 고춧가루, 마늘, 생강, 무, 갓, 쪽파, 미나리, 대파, 당근, 생굴, 생오징어 등 신선하고 영양 가득한 재료들을 풍성히 넣었다. 

현장에서는 배춧잎 켜켜이 속을 채우고 완성된 김치를 김치통에 일정 분량으로 나눠 담는 작업이 이뤄졌다. 쌀쌀했던 아침 공기는 여기저기 들려오는 화기애애한 웃음소리로 금세 훈훈해졌다. 

행사에는 수원 영통, 장안, 팔달, 권선, 화성 등지에서 온 위러브유 회원들과 수원문화재단 박래헌 대표이사, 김기정 수원시의원, 가수 이승훈과 윤태규, 배우 최예진 등 연예인과 각계 인사 약 300명이 참여했다. 

장길자 회장은 함께한 이들에게 배추 한 장 한 장 꼼꼼히 김칫소를 넣어야 맛있다며 양념하는 법을 자상히 가르쳐주고 어머니의 손길로 김치를 돌돌 말아 먹여주기도 했다. 

김치를 맛본 다문화가정 주부 마가디예바 아이굴이야(39·수원)씨는 “김치 맛있어요!”라며 엄지를 들어 보였다. 그는 “고향 러시아에 가 있을 때면 제일 생각나는 게 김치”라며 활짝 웃었다. 

회원들의 정성과 사랑이 가득 담긴 김치 8000㎏은 10㎏씩 깔끔하게 포장돼 수원, 성남, 용인, 화성 등 경기지역 관공서를 통해 다문화가정과 홀몸어르신가정, 한부모가정, 소년소녀가정, 저소득가정 등 소외이웃 800가정에 전달됐다.
 

 

경기도민일보, KGD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이세븐 2019-12-04 23:35:32
모든 봉사가 그렇겠지만 특히나 김장나누기는 쉽지않은 일일텐데
직접 김장을 담가 800세대에게 나눔봉사를 하셨다니 놀랍습니다. 대단하십니다. 감동입니다~~

고슴도치 2019-12-02 22:39:57
국제위러브유의 사랑의봉사활동으로 김장봉사나누기가 이어졌네요~
모두모두 행복하시고 건강한 겨울나시길바래요~

몽실 2019-11-08 10:32:24
사랑의 마음으로 정성을 담은 김치라 더 맛있을 것 같습니다 해마다 어머니의 사랑으로 아웃과 함께하는 위러브유회원님들 따뜻한 마음 감사해요~

나누미 2019-11-07 23:43:09
늦가을이 되면 항상 엄마가 해주시던 김장이 생각나요~~김장담그는데 얼마나 많은 정성과 희생이 따르는지 김장은 그야말로 어머니의 사랑인것같아요~~그 사랑과 추억을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에서 어려운 이웃에게 실천했다니 넘 감사하고 감동이네요~^^

방긋 2019-11-07 22:29:59
올해도 어김없이 정성가득한 맛있는 김치로 이웃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셨네요
너무 수고 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