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오중근 더불어민주당 평택을 지역위원장 “‘인구 50만’ 평택, 자족 가능 도시로 나아가야”
[인터뷰] 오중근 더불어민주당 평택을 지역위원장 “‘인구 50만’ 평택, 자족 가능 도시로 나아가야”
  • 이태현 기자
  • 승인 2019.10.2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는 을로서 살았습니다. 그야말로 평범한 일반 직장인입니다. 가장 밑에서 시작하여 병원 조직의 원장까지 갈 수 있었던 원동력은 겸손과 성실이었습니다. 부족한게 많아서 채워나가기 위해 부단히 노력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오중근 더불어민주당 평택을 지역위원장의 말이다.

오중근 위원장은 굿모닝병원 행정원장을 거치고 평택시 사회복지협의회장, 남서울대 보건행정학 겸임교수 등을 역임한 보건복지행정 전문가다. 평택에서 40년을 살아온 그는 현재 평택문화원 부원장, 평택향토사연구소장, 평택연탄나눔은행 운영위원장을 맡아 헌신적 봉사로 지역사회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오중근 더불어민주당 평택을 지역위원장.
오중근 더불어민주당 평택을 지역위원장.

‘정치신인’ 오중근 위원장은 어떤 사람입니까.

“살다보니 답답한 것들이 많았습니다. 없고 모르다보니 수도 없이 당하는 모습을 많이 보았습니다. 기득권과 사회적 약자가 이왕이면 같이 더불어 사는 모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사회적 약자와 경제적 약자, 장애인들을 위한 활동을 해왔습니다. 그 분들이 편안해지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조그만 도움의 손길에 감사하는 모습을 보면 이것 밖에 못해드리는 것이 마음아픕니다. 결국 모든 분야가 정치로 집결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신선하고 새로운 시각에서 정치를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존경하는 인물이 궁금하다.

“평택향토사연구소장을 하며 지역에 존경할 수 있는 분이 두 분 계십니다. 삼봉 정도전 선생과 민세 안재홍 선생입니다. 우선 정도전 선생은 사상가이자 정치가, 개혁가로 유명하신 분인데 평택에 사당이 있습니다. 그분의 민본사상을 항상 제 마음속 중심에 놓고 지내고 있습니다. 안재홍 선생의 신자유주의 사상과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존경합니다. 이 두 분의 뜻대로 살아갔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차원의 위원회 활동을 많이 하고 있다. 평택시와 연관된 것이 있나.

“참좋은 지방정부 위원회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김대중 대통령을 시작으로 노무현 정부, 문재인 정부까지 이어지는 것이 풀뿌리 민주주의 정신이고 지방분권정책입니다. 이것이 민주주의의 초석이라 봅니다. 핵심은 자족이 가능한 도시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역 간 불균형 해소를 위해 산업이 골고루 배치되어야 합니다. 도시의 개성과 특징이 있기 때문에 도시 특성에 맞는 분권형 계획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평택시 최대 현안은 무엇입니까.

“지난 4월 중순 평택시 인구가 50만명을 넘겼습니다. 전국에서 16번째로 큰 대도시가 됐습니다. 그러나 문화, 지역공동체 등 시민들의 삶을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인프라가 부족합니다. 예컨대 박물관이 없는 유일한 도시가 평택입니다. 외부에서 유입된 인구가 많은 평택에서 지역의 정체성을 높이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젊은층 유입과 아파트 문화로 인해 마을공동체문화의 정착이 어렵습니다. 아파트 단지 내 벼룩시장과 먹거리 장터 활성화로 이웃축제를 만들어 시민들이 서로 이해하고 같이 갈 수 있는 인프라를 만드는 것이 정치하는 사람의 목적이라 생각합니다.”

세대최대규모 평택미군기지 활용방안이 있나.

“기존의 평택이미지는 군사기지 미군기지 등으로 부정적인 시선이 많았습니다. 평택시 인구 50만명 중 10%인 5만명은 미국인입니다. 이분들과 함께 언어, 문화적 차이를 극복한다면 평택은 그간의 이미지를 넘어 국제도시, 세계 평화 유지를 위한 도시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2000년대 주한미군이전사업과 관련 평택지원특별법이 만들어지고 18조 8,000억원이라는 막대한 자금이 투자되면서 삼성전자 단지가 만들어졌습니다. 삼성전자와 평택항을 연계한 반도체 크러스트를 형성 4차 산업을 이끌 수 있는 첨단 도시로의 발돋움이 기대됩니다.”

△오중근 더불어민주당 평택을지역위원장 약력

▲순천향대 경영학 박사 ▲굿모닝병원 행정원장 ▲남서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겸임교수 ▲평택시 사회복지협의회장 ▲국제라이온스 354B지구 신평택라이온스회장 ▲대한적십자사 평택협의회 굿모닝병원회장 ▲더불어민주당 평택을지역위원장 ▲더불어민주당 한반도경제통일위원회 부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정책자문위원 ▲더불어민주당 동북아 평화협력특별위원회 위원 ▲평택문화원 부원장 ▲평택향토사연구소장 ▲지영희기념사업회장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평택시지회 수석부회장 ▲평택연탄나눔은행 운영위원장

경기도민일보, KGD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