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시 도시재생대학 기초 과정 40여명 서울시 선도 지역 돌며 답사  
동두천시 도시재생대학 기초 과정 40여명 서울시 선도 지역 돌며 답사  
  • 동두천=나정식기자 
  • 승인 2019.07.21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도시재생 선도 지역을 방문한 동두천시 도시재생대학 기초 과정 수강생들. 
서울시 도시재생 선도 지역을 방문한 동두천시 도시재생대학 기초 과정 수강생들. 

[경기도민일보 동두천=나정식기자] 동두천시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지난 19일 수강생 40여명과 함께 서울시 은평구 구산동 도서관마을, 종로구 통인시장, 성북구 장위동 연주황골목길을 돌아보며 도시재생을 접하는 선도 지역을 답사했다.

수강생들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마을기업 설립ㆍ운영 과정과 주민공동체가 형성된 현장을 돌아보며 주민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깨닫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답사는 은평구 구산동 도서관마을의 도서관 설립과 공동체 형성 과정을 시작으로 종로구 통인시장의 마을기업인 통인커뮤니티의 설립과 엽전도시락카페 운영에 대해 견학했으며 마지막으로 성북구 장위동 뉴타운 해제지역의 공동체 회복과 지속가능한 친환경 주거환경 개선사업 추진 과정에 대해 둘러보았다.

견학에 참여한 수강생들은 “동두천시 도시재생사업에 그 어느 지역보다 단단한 공동체조직을 형성하여 도시 활성화에 적극 동참하겠다”며 향후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자신감과 의지를 보였다.

한편, 이번 도시재생대학 기초 과정은 지난 2일 개강 이후 매주 화요일 두드림희망센터에서 총 5회차 강의 과정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번 선도 지역 답사는 3회차 강의 이후 실시되는 답사 과정으로 오는 30일 5회차 강의를 끝으로 수료식과 함께 과정이 마무리될 예정이다.

김태완 센터장은 “그동안의 이론교육에서 벗어나 도시재생 선도 지역 답사를 통해 수강생들의 동두천시를 향한 마음과 열정을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며 “주민공동체가 적극적으로 마을에 대한 애정을 표현하고 고민하면서 향후 도시재생사업 추진 과정에도 지속적인 참여와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경기도민일보, KGD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