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중심 행복여주 항해 순항
사람 중심 행복여주 항해 순항
  • 여주=권영균기자 
  • 승인 2019.06.24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7기 주요 공약사업 추진 착착 진행
경기 여주공공산후조리원 개원식 참석 내빈들이 기념식수를 하고 있다.
경기 여주공공산후조리원 개원식 참석 내빈들이 기념식수를 하고 있다.

[경기도민일보 여주=권영균기자] ‘사람 중심 행복여주’를 슬로건으로 출범한 민선7기 이항진 여주시장의 공약사업들이 대부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여주시는 24일 상황실에서 김현수 부시장 주재로 민선7기 공약사업 추진상황 점검 보고회를 가졌다.
점검 보고회에서 논의된 5대 분야 63개 공약사업 중 올해까지 완료를 목표로 진행 중인 20개 사업은 70% 이상 이행실적을 보여주고 있으며 나머지 사업들도 전부 보류 없이 정상 추진 중이다. 
이를 분야별 대표 공약 위주로 살펴보았다.

▶아이 키우기 좋은 여주
여주역세권 지역에 추진 중인 학교시설 복합화 사업과 여주시 청소년수련관 건립사업은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를 마치고 설계용역 일반설계 공모 공고를 준비하고 있다. 
청소년의 문화여가시설인 ‘청소년수련관’과 학생ㆍ지역주민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학교시설 복합공간이 함께 건립되면 생활이 공부가 되고 공부가 생활이 되는 교육혁신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여주시가지와의 교두보 역할을 하는 접근성으로 인해 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도 효과를 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역복지 허브 완성 공약의 핵심사업인 육아종합지원센터와 국공립 어린이집 개원도 8월에 이루어지며 농촌지역 노인기초연금 1인당 매월 5만원 추가 지급은 지난해 9월부터 시행되고 있다.

▶일자리가 넘치는 여주
지난 3월 1조1300억원 규모의 코스닥 상장기업인 ㈜고영테크와 투자·유치 협약을 체결하여 내년까지 능서면 광대리 일대에 250명 규모의 생산 공장이 설립된다. 
앞으로 2차, 3차 협력기업들도 잇따라 주변에 들어올 수밖에 없어 규제와 상관없는 친환경 IT 기업 유치 공약은 무난하게 완료될 전망이다. 
전통시장 활성화 공약은 지난 4월 여주시 상인연합회 결성과 5월 제일시장 상가번영회의 매각 결정을 이끌어내는 등 전통시장 경영 현대화 및 시설 현대화 사업이 착실하게 추진되고 있다. 

이항진(왼쪽) 여주시장이 이재명 경기도지사에게 여주 현안이 담긴 정책 건의서를 전달하고 있다.
이항진(왼쪽) 여주시장이 이재명 경기도지사에게 여주 현안이 담긴 정책 건의서를 전달하고 있다.

▶농촌과 도시가 조화로운 여주
점동면사무소 신축 이전 공약과 관련하여 지난 4월 공공청사 복합건립 검토 보고가 끝났다. 
이는 읍면동 문화복지센터 확대 및 건립 공약과도 관련 있는 사안으로 면단위 시설복합 건립을 통해 문화복지 공간을 집중 확대 제공하여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2257세대가 들어설 여주역세권 개발 사업은 지난해 8월 조성공사 착공에 들어가 2021년 조성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924세대가 들어서는 능서역세권 개발 사업도 오는 10월 조성공사를 착공, 마찬가지로 2021년 개발 사업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문화와 예술이 풍성한 여주
금사면 시설복합센터 건립사업은 25일 준공식을 개최하고 본격 운영된다. 이포권역 지역주민들의 체육, 교육, 문화 및 복지증진에 이바지하게 된다.  
강천섬 친환경 쉼터 개발 사업도 하천 점용허가 등 행정절차 이행 및 설계용역이 준공되어 내년 말 사업이 완료될 예정이다. 
친수공원을 관광자원으로 개발하여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문화관광 클러스터가 조성되는 것이다. 

지난 3월27일 북내 SRF 열병합발전소 건축허가 취소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이항진 여주시장.
지난 3월27일 북내 SRF 열병합발전소 건축허가 취소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이항진 여주시장.

▶시민과 소통하는 여주
여주시민행복위원회 설치, 시민청원방 설치, 시민 중심의 조직개편 등 ‘사람 중심 행복여주’의 기반이 되는 시민소통 관련 분야 사업은 대부분 완료되어 7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된다.
김현수 부시장은 “지난 1년간 민선7기 공약사업을 계획대로 집행하느라 모두 수고가 많았다”며 “1000여 공직자들이 더욱 창의적으로 시정을 운영하여 ‘사람 중심 행복여주’ 실현에 앞장서자”고 말했다.

경기도민일보, KGD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