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안산품은학교 확대 추진
2019 안산품은학교 확대 추진
  • 안산=김성균기자
  • 승인 2019.02.11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 시민으로서 자치역량 키워줘 
안산지역 학생들이 안산품은학교에 참여하고 있다. 
안산지역 학생들이 안산품은학교에 참여하고 있다. 

 

[경기도민일보 안산=김성균기자] 안산시는 안산의 역사, 생태·환경, 시민성 향상 체험교육인 ‘안산품은학교’를 학생, 학부모, 교사의 의견을 반영하여 올해 확대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안산품은학교 사업에 8000만원을 지원하여 72개 학교 7276명의 학생이 프로그램에 참여했으며 올해에는 1억1000만원을 지원하여 확대 추진하기로 했다.

안산품은학교란 안산혁신교육 일환으로 지역의 역사·생태환경·시민성 교육에 대한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관내 학생들에게 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안산에 대한 자부심과 정주의식을 높이고 지역발전에 기여할 인재를 육성하는 사업이다. 

단순 현장체험이 아닌 안산의 지역자원을 활용하여 관내 교사들과 함께 체험수업으로 맞춤 개발한 교과 연계 지역체험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12월 중앙리서치에 의뢰하여 실시한 2018년 안산품은학교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학생 87.5%, 교사 93.72%, 학부모 84%가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돼 학생, 교사, 학부모 모두 호응이 높았다.

안산품은학교 사업은 내 고장 바로알기 프로그램(역사체험), 생태환경 프로그램(생태체험), 민주시민 프로그램(민주시민교육) 등 3개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내 고장 바로알기 프로그램’은 신길역사유적공원, 다문화거리(원곡동) 등 6개 체험수업으로, ‘생태환경 프로그램’은 구봉도갯벌(대부도), 호수공원 등 4개 체험수업으로 진행된다.

‘민주시민 프로그램’은 놀이와 토론을 결합한 교실로 찾아가는 민주시민교육과 한 학년 전체가 참여하여 문제인식부터 대안까지를 설계하고 발표하는 정책제안마당, 토론형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교사연수 등으로 구성됐다.

또한 관내 109개 초·중·고·특수학교의 안산혁신교육지구 사업 이용 편의를 위해 안산시 혁신교육협력센터 홈페이지(iedu.ansan.go.kr) 정비를 실시하여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안산품은학교 사업을 통해 학생들이 안산에 대해 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앞으로도 지역에 대해 자부심을 갖고 청소년 시민으로서 자치역량을 키울 수 있는 안산품은학교 사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안산혁신지구 시즌Ⅱ 사업은 2016년부터 2020년까지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지역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해 안산시와 경기도교육청, 안산교육지원청이 함께 협력하고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안산시 평생학습원 교육청소년과(031-481-3458)로 문의하면 된다.

 


 

경기도민일보, KGD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