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중심 행복여주 힘찬 추진
사람 중심 행복여주 힘찬 추진
  • 여주=권영균기자
  • 승인 2019.01.23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읍면동 순회 시민과 5대 시정 목표 공유 
올해 문을 열 예정인 공공산후조리원 조감도.
올해 문을 열 예정인 공공산후조리원 조감도.
아름다운 천혜의 자연이 살아 숨 쉬는 가을 강천섬.
아름다운 천혜의 자연이 살아 숨 쉬는 가을 강천섬.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조성에 박차  
고교 3학년부터 연차적 급식비 지원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서비스 강화
도자산업과 전통 5일장 활성화 나서 
친환경적 IT 기업 유치 총력전 펼쳐 
문화관광 풍부한 북부관광벨트 개발
市 홈페이지에 시민청원방 의견수렴 
중앙동 여흥동 오학동 청사 등 신축

여주시(시장 이항진)가 지난 4일 가남읍을 시작으로 오는 31일 오학동까지 읍면동을 순회하며 사람 중심 행복여주 실현에 따른 5대 시정 목표를 알리며 시민들과 소통의 시간을 갖고 있다.  

시는 민선7기 여주시정을 시민과 공유하기 위해 각 읍면동을 돌며 설명하고 있다. 

여주시의 5대 시정 목표는 ‘아이 키우기 좋은 여주’ ‘일자리가 넘치는 여주’ ‘농촌과 도시가 조화로운 여주’ ‘문화와 예술이 풍성한 여주’ ‘시민과 소통하는 여주’다. 

여주시가 추구하는 주요 시책의 중심에는 ‘먹는 걱정 없는 마을’ ‘아픈 걱정 없는 마을’ ‘어르신을 잘 모시는 마을’ ‘치매 문제없는 마을’이 있다.

시는 이를 실천하기 위해 올해 예산을 6908억원 책정하고 사업에 박차를 가한다는 전략이다. 

우선 ‘아이 키우기 좋은 여주’를 위해서는 초등학교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방과 후 돌봄 서비스를 확대하며 초ㆍ중ㆍ고에 체육관 건립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유아는 물론 청소년들의 유출을 막고 여주 발전의 기둥이 되는 미래세대에게 희망을 주기로 했다. 

또한 중ㆍ고등학생 교복비 지원을 추진하고 고등학교 3학년부터 연차적으로 급식비를 지원하게 된다. 

지난해에는 노인복지관 별관이, 올해에는 공공산후조리원과 육아종합지원센터가 문을 열게 된다. 

여주시가 건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육아종합지원센터 조감도.
여주시가 건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육아종합지원센터 조감도.

시는 또 올해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양육수당과 출산장려금을 지급하고 노인의 취미 및 체육 프로그램을 지원하며 주거취약계층에 대해 전월세도 지원한다. 

아울러 치매안심센터를 운영하면서 어르신들의 노후를 편안하게 돌보는 일에도 전념키로 했다. 

일자리가 넘치는 여주를 위해서는 물류, 산업단지 조성과 도자산업과 전통 5일장을 활성화한다.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박차는 가하는 것이다. 

여주역세권 도시개발 사업 조감도.
여주역세권 도시개발 사업 조감도.

친환경 IT 기업 유치에 주력하고 청년활동 지원센터도 운영하기로 했다.

농촌과 도시가 조화로운 여주를 위해서는 농산물 택배비 지원과 농산물 공동선별장 건립, 농산물협동조합 활성화는 물론 가남읍과 점동면 농촌중심지 사업 등을 추진한다. 

이밖에도 지방도 345호 확장과 동 지역 주차장 확충 및 자전거도로망 연결 등에 주력키로 했다. 

특히 여주역세권 도시개발 사업과 창동 및 태평 도시개발사업 등을 추진해 체계적인 도시를 조성해 나갈 방침이다. 

문화와 예술이 풍성한 여주를 위해서는 당남리섬과 이포보, 여주파사성 등 문화관광자원이 풍부한 여주 북부지역을 관광벨트로 개발하고 아름다운 천혜의 자연이 살아 숨 쉬는 강천섬 명소화를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여주흥천 벚꽃축제가 열리고 있는 모습.
여주흥천 벚꽃축제가 열리고 있는 모습.

이외에도 세종대왕 참배길 완성과 여주흥천 벚꽃축제 확대 지원 등에 주력한다. 

시민과 소통하는 여주를 위해서는 시민행복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면서 시민이 시정에 적극 참여하는 협치를 이루고 여주시 홈페이지에 시민청원방을 개설해 다양한 의견을 듣고 처리키로 했다.

중앙동 행정복지센터와 여흥동 주민자치센터, 오학동주민센터 청사를 신축해 쾌적한 행정서비스를 위한 인프라 구축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유채꽃이 활짝 피어있는 여주 이포보 당남리섬.
유채꽃이 활짝 피어있는 여주 이포보 당남리섬.

 

경기도민일보, KGD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