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자수첩
[기자의 눈]양주 여성 부시장 ‘시민들과 필연’
경기도민일보 | 승인 2016.07.05 17:25
나정식 / 북부권 취재본부장

양주시 최초 여성 부시장이 취임했다.

지난 4일 오현숙 경기도 복지여성실장이 제13대 양주부시장으로 취임해 21만 시민들과 800여 공직자들과 만났다. 

민선자치단체장 열림과 동시에 행정업무를 총괄하는 부시장들이 수없이 자리를 바꿔가며 오고가고 있다. 아무리 지방행정이 민선단체장 시대라 할지라도 부단체장의 마인드와 역할에 따라 지역발전과 시민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고 본다. 
우리의 인생은 늘 우연과 필연의 공존 속에 존재한다. 4일 취임식을 마치고 기자실을 방문한 오 부시장은 “양주시에 적극 희망해서 왔다”고 말했다. 
우연의 일치로 만나는 사람도 수없이 많으며 필연적으로 만나는 사람도 많이 있다. 이처럼 우연과 필연은 수없이 우리의 생활 속에 존재한다. 어느 것이 더 중요한지는 우리가 쉽게 느끼기 어렵다. 먼 훗날 자신에게 다가온 사람의 가치와 관계의 중요성에 따라 차이가 나는 것이다. 
사람의 운명은 한 치 앞도 내다보기 어렵다고 한다. 오늘의 일이 어제와 같을 수 없듯이 내일의 일 또한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 계속된다. 이런 상황에서 우연이 더 나은 것인지, 아니면 필연이 더 나은 것인지는 판단하기가 쉽지 않다. 
우연이든 필연이든 간에 자신의 노력이 뒤따르지 않으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없다. 인생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나태한 사람에게 우연이나 필연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이 세상에서 만나는 사람은 전생에 수없이 많은 인연을 맺은 사람이라고 한다. 우연히 만난 사람이라고 해도 전생에서의 인연이 있었기에 만남이 가능한 것이다. 
양주시는 최초 야당 이성호 시장이 4·13 보궐선거에서 당선돼 시정을 펼치고 있다. 또한 오 부시장은 양주시 최초 여성 부시장이다. 이성호 시장과 오현숙 부시장은 양주시 최초라는 수식어를 달았다. 오 부시장은 필연이든 우연이든 이 시장과 양주시민들과 인연을 맺었다. 필연은 하루아침에 저절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오 부시장은 지난 1978년 7월28일 9급 공채로 공직에 발을 내디딘 이후 지난 1월 지방부이사관에 오르기까지 과천시 지역정보과장, 경기도 새일지원본부장 등 여러 중요 보직에서 눈부신 성과를 올려 국가사회발전 기여 국무총리상, 지역경제정책 과정 최우수, 제1기 여성간부양성 과정 최우수 등 상훈을 받았다.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정책학 석사, 경기대학교 행정학 박사인 오 부시장은 입지전적인 인물로 알려졌다. 이런 이력은 양주시민들과 필연을 위해 쌓은 것이다. 
오 부시장은 “그동안 여러 공직을 맡으며 쌓은 역량을 발휘하여 이성호 시장을 도와 양주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성호호(虎)는 ‘올바른 행정으로 시민 신뢰 회복’ ‘양주 지역경제 활성화’ ‘명품주거환경도시 양주 조성’ ‘사통팔달 광역교통망 구축’ ‘양주 균형발전으로 시민이 원하는 양주, 변화된 양주’ 건설에 시정방침을 정하고 추진하고 있다. 
오 부시장이 알고 있듯이 양주시는 역세권 개발, 전철 7호선 연장 추진, 국지도 39호선 건설, 옥정·회천신도시 조성, 첨단산업단지 조성 등 역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사업들이 산적해 있다. 
오 부시장은 필연적으로 양주시민들과 인연이 됐다. 자리만 보전하는 부단체장이 아닌 800여 공직사회의 리더로서 이성호 시장을 보좌해 시 발전에 한 획을 그을 수 있는 양주시 발전의 밑거름이 되는 부시장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경기도민일보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경기도 화성시 떡전골로 96-4  |  대표전화 : 031-2222-112  |  팩스 : 031-2239-338
등록번호 : 경기 가 00029  |  등록일 : 2002년 12월 30일  |  발행·편집인 : 박영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영호
Copyright © 2017 경기도민일보.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