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호 이익 선생 서세 250주년
성호 이익 선생 서세 250주년
  • 안산=전영준기자
  • 승인 2013.05.22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산시-문화원, 24~26일 성호문화제
성호문화제 참여자들이 우리 문화 체험마당에서 탁본체험을 해보고 있다.

안산시와 안산문화원(원장 김봉식)이 24일부터 26일까지 성호문화제를 개최한다.
성호문화제는 일생을 안산 첨성리(지금의 일동)에 거주하면서 실천하는 애민정신을 바탕으로 조선후기 사회의 새로운 사상의 흐름을 주도한 실학의 대가 성호 이익 선생의 정신과 업적을 계승하고 시민의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매년 5월 개최하고 있는 안산시의 대표 문화축제이다.
올해 18회를 맞는 성호문화제의 주요 행사는 전통유교식 서원제인 성호 이익 선생 숭모제와 당시 궁핍한 백성을 위한 음식으로 콩을 예찬했던 이익 선생이 친척들을 중심으로 이끌던 시(詩) 모임 삼두회를 모티브로 구성한 삼두회 체험마당(콩나물시루 물주기, 두부콩갈기, 미니 메주 만들기 등), 우리 문화 체험마당(솟대 만들기, 탁본체험 등), 전통문화 체험마당(굴렁쇠 굴리기, 고무신 차기 등)과 북청사자놀음 등 무형문화재 초청공연, 경기민요, 판소리 등 전통예술 공연, 청소년 대상 성호백일장, 성호사생대회가 준비돼 있다.
특히 올해는 이익 선생 서세 250주년을 기념하여 성호학회(회장 정만조 국민대 명예교수)의 성호학술대회와 청소년과 함께하는 실학한마당 제1회 실학골든벨, ‘성호사설’에서 발췌한 내용과 삽화로 꾸민 성호사상 패널 전시회, 삼두밥상 시연을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각 행사는 이익 선생 사당(숭모제), 성호기념관(학술대회), 호수공원(프로그램)에서 진행되며 자세한 일정은 안산문화원 홈페이지(www.ansanculture.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경기도민일보, KGD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