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광주시, 대한민국 대표 여행 콘텐츠 박차 

광주시, 대한민국 대표 여행 콘텐츠 박차 

  • 기자명 광주=오인기기자 
  • 입력 2023.01.01 11: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ㆍ문화의 숨결 경쟁력으로

본지가 방세환 광주시장을 만나 인터뷰를 하고 있는 모습.
본지가 방세환 광주시장을 만나 인터뷰를 하고 있는 모습.

[경기도민일보 미디어 광주=오인기기자]  경기 광주시는 팔당호라는 천혜의 자연경관과 세계문화유산 남한산성이 있는 물 맑고 공기 좋은 수도권 제일의 도농복합도시이다. 수도권 시민의 상수원인 팔당호가 있어 개발이 제한됐지만 자연환경이 잘 보존돼 물안개공원ㆍ경안천 생태습지공원 등 많은 관광객이 즐겨 찾는 고장이다. 2023년 새해를 맞아 방세환 광주시장을 만나 경쟁력 있는 문화 관광 정책 등에 관한 추진방향을 들어보았다. 

Q. 광주시의 문화 관광 중점 정책은?

A. 서울 근교 수도권의 입지 조건은 쉽게 방문할 수 있는 접근성의 이점을 가지고 있지만 당일 관광도시로 인식되는 한계로 인한 양면성이 존재한다.

우리 시는 천혜의 자연경관과 더불어 역사ㆍ문화가 살아 숨 쉬는 광주의 자산을 최대한 활용하는 한편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관광객을 대비해 소규모, 개별적인 힐링 여행과 소확행으로 대변되는 반나절 위주의 일상여행 트렌드에 맞게 도보여행 코스를 개발 운영해 ‘한 템포 쉬어가는 광주’로 거듭나겠다.

Q. 광주시의 경쟁력 있는 문화 관광자원은?

A. 우리 시는 잘 보존된 자연환경과 다양한 역사문화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남한산성, 조선시대 왕실 도자기를 생산했던 분원도요지, 한국천주교의 발상지 천진암, 인권교육의 장인 나눔의 집 등 풍부한 역사 관광자원과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친환경적인 공원인 경안천 습지생태공원,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는 무갑산, 태화산 등 역사와 문화의 숨결을 느끼며 자연환경을 향유할 수 있는 다양한 역사 문화 관광자원이 있다.

Q. 광주시의 대표적인 축제와 육성방안은?

A. 광주시에는 조선시대 왕실 도자기를 생산하던 관요의 산실인 조선백자의 고장을 대표하는 광주왕실도자기축제와 남한산성의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하는 남한산성문화제가 있다.

이 축제들이 더욱 가치 있고 많은 관광객들이 내방할 수 있도록 신규 역사 콘텐츠 발굴과 지역별 특색을 연계하는 이색적인 프로그램을 신설해 주민 모두가 참여하는 진정한 시민축제의 장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왕실도자기축제 기간에는 소머리국밥거리축제와 연계해 대표 음식을 맛보는 즐길거리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토록 추진할 방침이다.

2024 WASBE 세계관악컨퍼런스 광주시 유치 확정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4 WASBE 세계관악컨퍼런스 광주시 유치 확정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Q. 광주시의 국내외 관광객을 위한 홍보 전략은?

A. 전국적인 관광객을 유치하고, 특히 MZ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카카오 등 다양한 경로의 마케팅을 활성화할 계획이며 문화관광해설사, 광주시 홍보서포터즈 등을 통해 숨어있는 관광지 및 맛집을 발굴, 마케팅에 심혈을 기울이겠다.

또한 광주시 대표 축제 및 2024년에 개최되는 WASBE 세계관악컨퍼런스 홍보에 최선을 다하겠다.

Q. 앞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이 있다면?

A. 최근 도보여행 관광 문화가 확산되고 있으며 우리 시에서도 대표적인 역사 문화 관광자원을 모두 연결하는 광주역사둘레길 조성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세계적 관광명소인 남한산성과 천진암 등 역사문화유산과 팔당호반, 경안천, 우산천 등을 둘러보며 천혜의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는 대한민국 대표 도보여행 콘텐츠 개발을 추진 중이다.

아울러 걷기 여행자원 확충을 위해 도척면 소재의 풍광이 아름다운 태화산과 연계한 유정호숫길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농업용 저수지인 도척저수지에 순환형 수변 데크로드와 친수공간을 조성해 가족 중심의 피크닉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개방공간을 제공하고자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중대동 일원 성남~장호원 3번 국도 주변 졸음쉼터를 활용한 신개념 관광 복합휴게시설인 (가칭)새물빛복합휴게소 사업도 민간 제안사업으로 기획하고 있다. 우리 시 명소인 중대물빛공원의 아름다운 호수 경관을 활용한 다양한 편의시설을 조성하고 시민과 방문객 누구나 편하게 방문해 즐길 수 있는 광주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겠다.

이외에도 최근 관광 트랜드와 코로나 이후 시민들의 관광 소비패턴을 지속적으로 파악해 개별화되고 다양해진 관광 유형을 선제적으로 정책에 반영하겠다.

Q. 2024 세계관악컨퍼런스 유치에 성공했다.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A.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광주시는 많은 인프라를 보유한 성장 잠재력이 높은 도시이다. 이번 컨퍼런스 개최를 위해 남한산성아트홀을 메인 행사장으로 남한산성ㆍ도자공원ㆍ천진암ㆍ물안개공원ㆍ영은미술관ㆍ곤지암밸리ㆍ시청 앞 광장 등 광주시가 보유한 다양한 문화유산 및 예술공간들을 연계해 나갈 것이다.

초청 팀들이 체류할 공식 숙소로 곤지암리조트 등과 협업을 도모하고 한옥스테이지, 펜션 등 다양한 숙박 환경을 연계해 참가자들에게 새로운 여행 경험을 제공하겠다. 그리고 광주에 펼쳐져 있는 이색적인 식당과 카페를 연결해 참가자들이 다양한 F&B를 즐길 수 있도록 마련하겠다.

이와 함께 다양한 로컬기업들이 컨퍼런스 기간 동안 전 세계인들에게 소개될 수 있도록 협업을 도모하겠다.

프린지 콘서트, 학술 세미나 및 전시, 네트워크 파티와 리셉션 등 다양한 이벤트가 광주시 곳곳의 장소를 활용해 광범위하게 이뤄질 것이며, 이것은 자연스럽게 지역 상권의 활성화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참가자들은 남한산성, 도자기공원, 천진암, 팔당호와 허브섬 등 역사와 문화, 자연이 어우러진 도시 광주에서 한국적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으며 더불어 최첨단 초거대 도시의 면모를 갖춘 한국의 수도 서울을 1시간 거리에서 바로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투어 프로그램을 연계할 예정이다.

이번 컨퍼런스 유치를 통해 광주시의 문화와 관광 인프라를 정비하고 업그레이드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다. 이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도시의 관광 자원화를 이루어 나갈 것이며 문화예술로 시민들의 삶이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다양한 인프라를 구축해나가겠다.

2024 세계관악컨퍼런스 유치활동을 펼치고 있는 방세환(가운데) 광주시장.
2024 세계관악컨퍼런스 유치활동을 펼치고 있는 방세환(가운데) 광주시장.

Q. 광주시의 대표적인 특산물과 먹거리는?

A. 우리 시 대표적 특산물과 먹거리는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벌이 수정하는 친환경 방식으로 재배하는 퇴촌토마토가 있다. 

수려한 팔당호를 보며 즐기는 얼큰하고 진한 남종 분원마을의 붕어찜, 예로부터 한양으로 과거시험을 보러가는 길목에 위치해 주막에서 주식으로 먹던 뜨끈한 곤지암소머리국밥, 토종닭에 각종 한방 약재를 넣고 푹 고아내어 만든 대표 보양식인 남한산성 백숙, 조선 왕실 백자의 고장인 광주의 대표 특산물 도자기 등 다양한 콘텐츠도 존재하고 있다.

Q. 올해 시정목표와 계획은?

A. 올해는 민선8기 주요 시정을 펼칠 골든타임이라고 생각한다. 민선8기 2년차가 되는 올해 그린 광주시 발전의 밑그림이 구체화될 수 있도록 추진동력을 얻어 역동적 실행 단계로 이행할 전망이다.

특히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광주시 철도가 포함될 수 있도록 발로 뛰며 현장행정을 실천하고 신현ㆍ능평동과 오포1ㆍ2동 일대 교통난 해소를 위한 도시철도인 지하철 8호선 연장인 판교~오포선 추진을 위해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선행사업인 모란~판교 연장이 좌절될 경우를 대비해 별도 노선인 경량전철 신설 사업 건의서도 함께 경기도에 건의했다.

철도망 확충 전까지는 신현동에 환승센터를 만들어 출퇴근시간대 교통체증 완화를 도모하겠다. 경기광주역 복합환승센터의 경우 경기도의 최종 후보지로 선정 시 시설 배치ㆍ건축계획ㆍ연계 교통안 등의 용역을 거쳐 지정과 함께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힘쓰겠다.

과거로 역주행하던 광주시의 좌표를 미래로 전환할 수 있는 민선8기를 꾸려나갈 테니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동참을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경기도민일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